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합리성과 더불어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들
맥락에서 인지이론의 지지자들은 교수 설계 시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학습자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대표적인 인지주의 학자로는 발견학습을 주창한 Bruner,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진 Piaget, 그리고 컴퓨터 환경에서 아동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LOGO를 개발하여 발견학습을 통해 문제해
밝히고, 그 밑에 현주소나 연락처․전화번호․기타 인적사항을 적는다. 나이(Date of Birth)는 월, 일, 년 순으로 적고 본적과 현주소를 기재할 때는 '번지, 통, 반, 구(면), 시(도)' 순으로 쓰고 끝으로 우편번호를 적는다. 가족관계를 명시하고자 할 때는 'The Second son of Gil-Dong Hong' 식으로 적는다.
교사가 학생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는 물론 학교 적응, 미래에의 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있다(Schunk. 1989). 종래에 학교에서 실행되었던 교수 방법과 평가 방법 하에서 학급의 학생들 중 과연 몇 명의 학생들이 학습 성공을 경험
수학적 영역에 편중되어 인지적 능력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다중지능을 제안하였다. 그는 지능을 “문화적으로 가치있는 산물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3년 Samuel Kirk가 정상적 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은 아동들을 대두시키면서부터이다. 이러한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여러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특정
경험, 인식 상태와 스스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반적이다(Streibel, 1991; Winn, 1992).
이런 맥락에서 제안된 몇 가지 대안적 교수 방법 중, Collins, Brown과 Newman(1989)이 제안한 인지적 도제 방법(cognitive apprenticeship)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인지적 도제 방법은 기존 교수
of project-based curricula was influenced by the work of educators in the British Infant Schools in the early 1900s. A project method was also used by John Dewey in his lab school at the University of Chicago and promoted by William Kilpatrick during the Progressive Era. This emergent curriculum framework (emerging out of children’s interests) of active inquiry and hands-on investigation has be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합리성과 더불어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경험을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만일 오늘 회전하다(spin)라는 동사와 재앙(disaster)라는 단어를 배웠다면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보기를 주고 아나그램을 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다. 먼저 다이애나 공주(Princess Diana)는 철자를 바꾸면 오늘 배운 단어 spin을 포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