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민족문학의 정통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함께 단
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시를 짓고 있어 시를 통하여 내면의 심성분출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리도록 하는 카타르시스가 연출된 것 같다.
시적 표현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작가의 내면의 심성을 글로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심층이 아이러니에 의하여 일부러 왜곡 하기도 하지만 그 시적 진실은 더욱 극화된 감동을 수반
시는 내게 있어 생활의 가난은 일으킬지언정 생명의 환희를 내내 뿌듯이 해줘서 고맙고 목숨 같다(「아리랑」).” - 정공채
정공채의 시는 6․25전쟁 전후를 배경으로 시의 심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다. 그는 시의 진실성, 생동성을 주장했다. 그의 시 경향을 보면 초기에는 인간과 자
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동으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삶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더 나아가 분단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I. 윤리의 개념
1. 윤리의 정의
사전적 의미로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이다. 이는 어떤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을 나타내는 판단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하는 도리이며,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행동의 원칙이나 지침이
시키거나 말살시키거나 안 된다. 토론에 있어서 주제도 매우 중요하다. 어떤 토론을 할 것인지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토론 주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찬반 양론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주제는 하나이어야 한다.
-표현이 객관적이어야 한다.
-내용은 구체적이고 분명
시를 읽으면 신경쇠약(nervous breakdown)으로부터 회복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이미 기원전 3세기에 Aristotle은 '비극의 정신정화 효과'를 말했고, 1922년 Prescott는 The Poetic Mind라는 책에서 Freud의 가설과 영국 성공회 신부인 John Kable의 가설을 연관지으면서 시란 시인의 진실한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해
시 및 설정
가사는 기본적으로 시적 화자가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1인칭 서술에 의존한다는 관습을 지니는 바, 시인 자신의 진실이 문제가 되고 대상에 대한 주관적 진술을 하는 실존적 장르에 속한다. 관념을 내면화한 특정한 인물의 사적인 목소리를 엿듣고 그것이 환기하는 내면 정서에 관심을
시 정신, 내용의 개념.
Ⅱ.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1. 모방론적 관점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으로 보는 관점.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
-시의 가치기준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의 정의 “시는 율어에 의한 모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