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성이다. 춤꾼과 구경꾼이 함께 어우러지는 집단적 신명은 탈춤의 중요한 맛이다. 서구 연극의 구경꾼이 연극 공연에 일정한 거리를 두는 반면에, 탈춤의 구경꾼은 궁연 속에 들어가 있다. 탈춤에서 연희자와 구경꾼이 함께 하고 있으므로, 춤꾼과 구경꾼의 집단적 신명도 하나의 중요한 목표이다.
2. 일본의 문화
1) 태도 및 행동
① 일본인의 국민성
i. 서열 정하기
- 일본인들은 여러 명이 모이게 되면, 그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나이, 사회적 지휘 등을 통해 서열을 정한다. 또 이러한 서열을 바탕으로 상하간의 예의를 지키며 대화나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일본어 내에 경어가 상당히 발전하
집단신명(대동신명)을 만들어 나간다. 이때 가락의 기준은 노동의 몸짓 및 생활호흡에 맞추어 변화·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Ⅰ. 서론
지역사회조직화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공유되는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해 나간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지역사회조직화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문제를 위해 함께 투쟁하고 삶의 영향을 주는 결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이끄는 것이다. 즉, 지역사회내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Ⅰ. 서론
다문화주의는 문화가 서로 다른 집단이 같은 사회에서 서로 이해하고 인증하여 평화롭게 공존하는 데에 목적을 가
연희가 오랜 세월 구비전승되다가, 그 전승력이 약화되어 의식적으로 전승을 보호하기 시작하면서,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활발하게 문자 텍스트로 기록되고 출판된 무당굿․판소리․탈춤․꼭두각시놀음 등과 그 맥을 같이 한다. 마당극의 경우도 어떤 개인이 주동이 되어 시작한다고 하더라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Ⅰ. 개요
놀이란 일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프뢰벨(Froebel)은 “놀이는 가장 순수한 활동이며,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싹들의 자연스러운 개화”라 하였고,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Freud)는 “모든 행동에는 동기가 있으며, 놀이도 우연한 사건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놀이는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