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세이념과 연극의 대립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되었다. 이는 기층문화의 굿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민족예술로서의 성장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양식적 특성상 연극의 발전은 예술적 종합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여 양식적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탈춤의 발달은 기층문화의 굿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예술의 성장을 암시한다.
연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종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와 배우,
Ⅳ.놀이의 형태
1) 구성원의 차이에 따라
(1) 두레패 연희 : 농촌의 자생적 두레집단(공동(집단)노동)과 연희를 총칭한다.
여기서는 좀더의미를 확장하여 생활 공동체, 노동 공동체에서의 모든 연 희로 구성.
(2) 사당패 연희 : 재인 광대의 연희및 각양의 유랑인 집단의 연
연희되었던 유랑예인집단 (流浪藝人集團)을 일컫는 것으로 그 배경은 말할것도 없이 민중적 지향을 예술로써 승화하여 온 진보적 구성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반인적 자연(反人的 自然)과 인성(人性)에 대한 대립적 존재로서 민중의 생활사 (生活史)와 같은 맥락을 갖는 것이다. 그들의 형성배경
집단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연희동에는 화교학교가 있어서 화교 집단을 볼 수 있고, 외국인 학교도 있어 서양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서초동의 서래마을은 프랑스인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역사상 우리나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의 경우는 어떠할까? 일본인들은 현재
집단인 남사당패에 의하여 연희되었으며, 그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시대에 대륙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주장과 농경의식의 하나인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인형극의 발생에 대해서는 일찍이 독일학자 피셸(Pischel)이 인형극의 고향(1900)을
집단적 신명을 통해 신과 만나고 기원하는 형태였으며, 풍물굿의 원시적 형태로서의 집단춤과 쉽게 소리를 낼 수 있었던 타악기를 썼을 것이다. 이것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오늘날의 틀을 갖춘 것은 조선시대 이후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풍물굿에서의 악기와 연희형태 가운데 불교에서 들어온 것이
상담이론 자료 조사(집중력과 체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운동에는 명상이 가장 적합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집단 상담 시 이용할 것이기에, 단체가 함께 하기에 부담 없는 명상 및 요가를 찾기로 하고, 상담 프로그램에서 A양에게 적용 가능, 또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상담 이론 또한 찾아보기로 했다)
Ⅰ.민속놀이의 정의
1. 민속놀이란??
1)민속놀이의 정의
각 지방의 풍속과 생활 모습이 반영된 민간에 전하여 오는 여러 가지 놀이.
민간에는 예부터 경기·오락·연희·곡예 따위 놀이가 많이 전해오고 있다. 민속놀이는 놀이가 전승되고 있는 집단의 성격에 따라 전문인들의 놀이와 일반인들의 놀이,
집단인 대광대패가 여러 공연 종목중에 하나로 탈놀이를 놀았고, 이들은 서울 인근 본산대놀이를 배워 공연했을 것이다. 여러 놀이 가운데 하나로 탈놀이를 놀았기 때문에 탈놀이 중심으로 공연하는 산대놀이나 해서탈춤에 비해 놀이내용이 간단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야류와 오광대도 현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