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설명
제2제정기:
1851년 – 루이 나폴레옹의 쿠데타, 스스로를 나폴레옹 3세라 칭함(재위 1852-70)
자유제정기(1867~70년): 의회제도를 비롯한 자유주의적 개혁
프로이센-프랑스 전쟁(1870~71) → 제3공화정
드레퓌스 사건(Affaire Dreyfus)등의 세기말적 양상
☞19세기 후반의 급속한 발전과 중산 계급의
(2) 성규범
① ‘여성은 사랑을 위해 살고 남성은 일을 위해 산다’ : 남성에겐 사랑이 그의 세계의 일부를 이루지만 여성은 사랑으로 그의 세계를 모두 채워버린다는 것이다. 이런 여성의 모습에는 낭만적인 사랑에 정서적 몰입을 한다는 의미 외에도 사랑과 성을 담보로 하여 생활의 안정으로 확보하
드러난 욕망과 그 구원이 소설 『적과 흑』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본질적인 것이나 다름없다는 욕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논의를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를 고찰함에 있어서 우리는 프랑스의 문학 비평가이자, 문화 인류학자인 르네 지라르(Rene Girard)의 이론이 분석의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발자크 문학과 어떻게 다른 문학을 창작해 왔는지 구분하는 것은 리얼리즘 문학의 특성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플로베르가 '스타일은 그 자체로써 사물을 보는 절대적인 방법이다'고 했을 때 스탕달이나 발자크에게서 추구된 역동성의 구조로서 현실에 대한 탐구는 드러나지 않는다고 보고
사라진느 오노레드발자크 독후감-
사라진느 는 오노레드발자크의 장편소설로 프랑스 파리 사교계 여성 사라사‘ ’ ,
테의 일생을 다룬다 그녀는 아름답고 매혹적인 외모 때문에 많은 남자들로부.
터 구애를 받지만 정작 본인은 그런 관심을 부담스러워한다 그러던 중 우연, .
히 만난 라울 뒤피에게
<문예사조론>
19세기 사실주의 소설의 문제작
오노레드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박영근 옮김, 민음사)
1. 오노레드발자크 [H. Balzac] (1799-1850) <고리오 영감>
오노레드발자크 (Honore de Balzac) (1799-1850)
오노레드발자크는 1799년 5월 20일 베르나르 프랑수아 발자크와 안느 샤를로트 로브 살랑비에의 차남
서론
작가소개
오노레드발자크는 19세기 전반 프랑스의 소설가로 사실주의의 선구자이다. 나폴레옹 숭배자였다. 작중인물의 재등장 수법을 썼다. 종합적 제목《인간희극》아래, 대표작은《외제니 그랑데》,《절대의 탐구》,《고리오 영감》,《골짜기의 백합》,《농민》등이다.
사실주의 소설
1. 작가와 작품
19세기 사실주의 소설의 문제작 오노레드발자크의 <고리오 영감>(박영근 옮김, 민음사)
오노레드발자크는 1799년 프랑스 투르 시에서 태어났다. 이 당시 52세의 아버지는 투르 사단의 군량부장이었고, 20세의 어머니는 파리의 부유한 살랑비에 가 출신이었다. 1804년 투르에 있는 르 게 학
『고리오 영감』
연극은 자연에다 거울을 비추는 일,
선은 선 그대로, 악은 악 그대로
있는 그대로를 비추어내며
시대의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나게 하는 것 셰익스피어의「햄릿」3막 2장
1. 작가와 작품
[작가] 오노레드발자크:
〈『고리오 영감』의 으젠과 비슷한 환경에서 태어났다. 비슷한 나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