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사기지리지의 지명 사례
삼국사기 지리지의 지명은 신라 경덕왕 16년(757)에 개명한 것으로 신라, 백제, 고구려의 세 나라 별로 분류되어 있다. 이 지명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한자음으로 표기된 토착어의 고유지명을 그 음이나 뜻에 대응하는 한자로 대치하여 개명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유림외사에는 대리시험을 치루는 광경묘사 등 과거시험장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추태를 꼬집고 있다.
‘안경 철학이 세 번에 나뉘어 치러졌다. 동생이 하는 짓을 볼라치면 대신 쓰는 사람도 있고, 시험지를 넘기는 사람도 있고, 누가 시험지를 떨어뜨리기만 하면 머리를 돌리거나, 눈알을 이리저리
儒林外史는 18세기 중국 소설계의 걸작이자, 중국 소설 역사상 불후의 풍자소설.
유림이란 독서인의 총칭이고, 외사는 정사 외의 사실기록을 뜻함.
유림외사는 전체를 일관하는 줄거리는 없고, 독립된 이야기를 사제간 친구간 등의 관계를 가진 주인공의 교체로 열전식으로 구성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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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유림외사> 소개하기
1. <유림외사 儒林外史>란?
① 유림(儒林)이란 독서인(지식인)의 총칭이고, 외사(外史)는 정사(正史) 외의 사실 기록을 뜻한다. 유림사회의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 아니라 뒤에 감추어져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② 오경재(1701-1754)의 55회본 장회체 장편소설로, 그
인문학은 시작된다. 계절 변화에 따라 머뭇거림과 출발의 걸음걸이를 거듭하면서 나무가 나이테의 무늬를 만들고 그 자신의 결을 이루듯이, 사람살이도 마찬가지이다. 되돌아보는 `머뭇거림`이 없고서야 어찌 삶의 무늬가 그려지겠는가?
그러나 인문학이 위기다. 세계적인 현상이다. 과학주의와 자본
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범지구적으로 확산되는 현실세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인문사회과학의 영역에서 기존의 학문 경향에 대한 반성과 이를 토대로 하는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갈래로 표출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범위와 단위를 재설정함에 있어 민족 국가로부터 탈피하려는 경향, 시
현대 사회의 다면성과 복합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책적 제안에 반영하기 위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 내에서 학제적(interdisciplinary) 연구 방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학제적 접근의 문제의식과 방법론은 지속적으로 인문사회과학영역에서 제기되어 왔으나 그 실현을 위해서는 구체적 제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