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동들은 놀이를 계속 함으로써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인간 세계에서는 물론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적절히 반응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또한 놀이는 아동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 등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이 정신지체아동
전래동요를 배우고 녹음해 오라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을 선생님이 정리해서 노래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더 풍부하게 가르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자. 꼭 지도서대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지도서는 하나의 길잡이일 뿐이다. 교사는 그 길잡이 안
방법은 없고 다만 대금과 같은 죽부 계통의 비슷한 악기의 구음법을 모방하여 쓰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다른 악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통일된 단소 구음법은 없어 한자로 된 율명을 우리말로 표기해 구음하는 방법이 혼동을 일으키지 않고, 쉽게 지도할 수 있는 구음법이라 생각된다.
지도가 용이하다.
· 전래 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어린이 성장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전래놀이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면서 노는 능력을 기를 수
지도한다.
2. 단원 목표
1) 전래동요의 음 진행에 흥미를 느끼며 노래할 수 있다.
2) 가족들의 화목한 모습이나 행복한 느낌을 그릴 수 있다.
3) 짧은 소리와 긴 소리가 어울려 노래의 리듬이 만들어짐을 안다.
4) 몸을 부드럽게 하는 여러 가지 체조를 할 수 있다.
5) 아름다운 꽃, 소꿉놀이
것이 즐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함이다. 따라서 아동들의 흥미 유발과 표현력 증대에 중점을 두어 각각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그 개성을 인정해 줄 수 있는 자유로운 여건을 조성해 주고 흥미를 이끌어 주며,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알맞은 움직임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탕으로 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아동의 노래에는 “나”와 “남”을 구분짓는 배타성과 타자성이 특징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놀이의 과정이란 일정한 규칙을 지니고 그 규칙 안에서 각 개인이 혼융되고 합일되는 공동의 가치를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다. 그리고 도구를 직접 만들거나 민속놀이 대회를 열어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민속놀이에 대한 경험의 폭과 깊이를 넓이도록 한다. 그리고 옛이야기 듣기, 민요, 전래동요 감상하고 따라 불러보기 활동을 통하여 그것에 친숙해지도록 하고 나아가 조상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지도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의 저소득층 및 농산 지역과 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방과후학교'는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정착되어 가고 있
Ⅰ. 서론
음악 감상이란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작곡가와 감상자 사이의 의사소통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구성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