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의 전통은 현재 우리가 지향하고가 하는 유아 국악교육의 핵심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 육아 방식에는 성장 발달에 적합한 유아의 정서교육 및 음악성 계발을 위한 음악적 체험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설명할 국악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도 이러한
연주 되었으며 역대의 왕들도 연락(宴樂)을 좋아하였고 특히 송나라에서 <아악>이 전래된 고려 중엽에는 절정을 이루었다. 태조와 혜종을 거쳐 광종때부터 가악이 숭상 되었으며 불사인 연등회나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천풍, 산신, 하백을 제사하는 의식인 팔관회가 봄과 가을에 각각 열렸다.
전래동요와 전래동화는 거꾸로 되어버린다. 전래동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뒤집어 놓기 위해서 문학적, 시각적 코드는 독특하게 묘사된다.
이러한 패러디 문학의 대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개인 감정상징화의 매체이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 구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는 독특한 음악문화를 갖고 있다.
유아가 음악을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진 찬란한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우리에게 있어 현시점에서 지나치리만큼 낙후되어 있는 부분은 전통문화부분이라 하겠고 그 중에서도 우리의 전통음악문화는 우리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가치관은 ‘가족, 시민사회, 국가’로 이어지는 범주이며, 이것의 핵심사항은 가부장제의 확립이다. 가부장적 문화권에서는 성 이원론 내지 성별 분업적 가족관이 핵심범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범주 내에서는 남성이 ‘의식.의지.정신’으로, 반면 여성은 ‘무의식.수동성.육체’로 정의된다.
지도를 받아 모아진 의견은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라는 파일철에 보관하도록 하였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발명에 대하여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발명 아이디어 착상을 위해서는 즐겁게 만화로 표현하면서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것도
거침없이 표출한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아동들은 온 몸을 움직여 놀면서 신체적으로 성장해 간다.
셋째, 공동체의식을 기른다.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규칙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규칙에 따르는 과정에서 상호 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가치관을 전달하는 중요한 문화 프로그램이 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접어들면서 외래의 놀이문화가 우리에게 전파되어 많은 사람들이 외래 놀이 문화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 전통놀이 문화의 맥이 많이 끊이게 되었고 전통놀이를 통한 우리 고유의 정서와 문화 정체감이 상실 위기를 맞게 되었다.
지도가 이루어져 옛부터 전해오는 민속놀이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먼저 알고 교과서에 삽입된 교재 내용을 분석하여 차근차근 실천에 옮겨야 할 것이다.
민속놀이는 다음과 같은 교육적 가치가 있다.
첫째: 서구화 사조에 밀려 점차 소멸되어 가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