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류노스케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이 두 사건에서 변화하는 시대의 반영을 읽는 것이 문학사의 설정이다. 분명히 역사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고 본다면 그들의 죽음은 모두 전형기를 살았던 작가 개성의 비극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아쿠타가와의 죽음을 보고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Ⅰ 서 론
아쿠타가와류노스케(芥川龍之介、이하 아쿠타가와), 이렇게 소리내어 몇 번이나 불러보면, 무언가 무게감 있고 당당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가? 생각만 해도 좋은 이름이다. 그러한 아쿠타가와는 다이쇼(大正)시대에 일본 근대문학의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선보였던 일본의 대표적
變相圖)을 묘사한 그림 등이며, 사원을 장식하는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2. 불화의 기원[佛畵의記遠]
불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래된 모든 불교예술중 특히 불화는 당시의 남아있는 자취는 없지만 문헌(文獻)에 기록된 것을 보면 솔거(率居)가 황룡사의 벽화를 그렸다든
◇사내 - 회의주의 혹은 허무주의
“나는 거짓이라도 상관없다, 내용만 재미있으면.”
사내는 사무라이의 죽음에 관련해 여러 가지의 진술이 나오지만 그것을 도덕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흥미거리로만 인식하고 있다. 설령 그것이 거짓이라 할지라도 사내는 상관없다고 말하는 극단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양속의 존속이라는 미명하에 오히려 가족 내에서 가장의 권력을 강화하는 '이에(家)제도'의 창설을 통해 근대화의 전략으로서 활용되었다. 한국의 경우 일제의 식민지통치하에서 가족은 일본의 이에제도의 이식을 통해 식민지 통치의 기본 단위로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