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지금 살고있는 세상은 참으로 편리하고 빠르다. 여러 가지 첨단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노력을 조금만 기울여도 이전보다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한번도 가보지 못한 나라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볼 수도 있다. 우리들은 좀 더 첨단의 기술과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시대 속에 우리
變相圖)을 묘사한 그림 등이며, 사원을 장식하는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2. 불화의 기원[佛畵의記遠]
불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래된 모든 불교예술중 특히 불화는 당시의 남아있는 자취는 없지만 문헌(文獻)에 기록된 것을 보면 솔거(率居)가 황룡사의 벽화를 그렸다든
7일 만에야 폈는데 대성 두 자를 새긴 금간자(金簡子)가 있었으므로 다시 이름을 대성이라 하고, 그 어미를 집에 모셔 와서 함께 봉양했다. 이미 장성하자 사냥하기를 좋아하더니 어느날 토함산에 올라가 곰 한 마리를 잡고 산 밑 마을에서 잤다. 꿈에 곰이 변해서 귀신이 되어 시비를 걸며 말했다.
지옥이다’라는 대사다. 이 대사는 인간의 어두운 면을 잘 표현해주는 것으로서 대사 속에서 언급한 인간이 인간을 못 믿는 다는 것은 현대사회에서도 느낄 수 있는 인간이란 생명의 근본적인 어두운 면이라고 생각된다.
원작들과 다르게 이런 전체적인 어두운 면을 환기시키는 존재를 구로사와 아키
(心問天答)ㆍ학자지남도(學者指南圖)와 같은 성리학 관계 저서, 팔진삼십육변도보(八陣三十六變圖譜)ㆍ태을칠십이국도(太乙七十二局圖) 등과 같은 병서(兵書)가 저술된 것도 그의 10년간에 걸친 유배 시기였다. 개국 후에 저술된 일련의 저서들도 그 기본구상은 이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지옥으로 간다. 라성문 이쪽은 귀신들이 사는 세계며 반대쪽은 인간이 사는 세계다. 영화에서 라성문의 뜻을 빌렸는 것이 분명하다. 나생몬이 거의 쓰러져 가는 것이 지옥과 인간세계의 경계가 무너져가고 있는 것을 상징한다. 나생문을 망가뜨리는 것이 귀신이 아니고 바로 사람들의 마음이라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