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정에서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의미작용의 성찰이 국어정보학적, 언어정책적 차원에서는 거의 없다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한국사회를 텍스트로 해야 할 국내의 언어사회학 연구도 지지부진할뿐더러 언어정책적 개념도 거의 부재한 상황에서 이런 문제제기가 실천성을 갖는다는 것은 상당히 어
논쟁은 시단의 헤게모니뿐만 아니라 이론적 우위를 다투면서, 그들 간의 예술적․사회적 인식의 차이를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어 문제적이다.
이 논쟁에 관해서는 적지 않은 논자들에 의해 이미 상당한 연구성과를 얻은 바 있다. 애초 김윤식이 1973년 이 논쟁에 대해 명명하였거니와, 박용철의 문학
사회구성체이다. 시장 경제는 애덤 스미스가 말한 것처럼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는 체제이다.
프랑스에서 대통령의 권한은 한국 대통령에 비해 아주 작다
한국은 대통령의 리더십대로 움직여질 수 있는 나라이지만 프랑스는 대통령이 이끄는 방향대로 움직여지기 힘들다
IMF 시기
-신자유주의 구조의 정착
-정규직/비정규직, 중심부/주변부 노동자로 분화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노동조합으로 변화
노동조합의 보수화/관료화, 비정규직 외면하는 집단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받기 시작함
-사회변혁과 관련해서 노동운동이 시민운동에 밀리는 양상
한국노총
대
사회라는 단어는 사실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제도 하에서 점점 더 큰 의미를 가져왔으며, 그것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그러한 상황에 맞춰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개념을 좀 더 공고히 하고, 그 발전과정을 되돌아본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는 공간적으로는 동서
사회론 이후 한국사 시대구분론은 한국사에 있어서 노예제사회의 존재 유무와 그 시기 설정에 대한 문제를 둘러싼 논쟁으로 이어졌다.
백남운의 시대구분은 전석담(全錫淡)에게 비판받는다. 전석담은 한국사의 발전도 세계사적 역사법칙에 의해 발전을 거쳐 온 것은 사실이지만 백남운의 시대구분
사회성의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청소년기이다.
본격적인 사회성의 발달은 사춘기 이후부터이다. 그래서 루소도 사춘기를 일컬어 2의 탄생이라고 했다. 제2의 탄생이란 곧 정신적 자각을 뜻하는 바, 이때의 정신적 사색이란 우주와 사회속의 한 구성체로서의 자신의 위차와 좌표를 의
한국의 청년문화는 아직 미국의 청년문화를 모방하는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고, 이러한 주장들은 빠다 문화의 사회풍토와 전혀 이질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투철한 민족주의자라야만 한다”는 주장들과 쌍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질타와 상관없이, 청년문화의 상징적 스타일은 대중적
사회의 관계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근본적인 사회변동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근대 국민국가중심의 사회구성에 근본적인 변동을 가져오고 있다는 점에서 어쩌면 문명사적 의미의 전환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20년 간의 한국의 사회변동은 바로 이러한 거대전환을 반영하
논쟁은 그러한 고민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의 사회과학은 어떠한 지향과 과제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인가? 우선 이 혼미한 경치경제 질서 하에서 한국사회과학은 그것이 뿌리내리고 있는 기본 단위의 확인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즉 국가와 동일시되어온 정치단위로서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