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한편 중국 남경에서 독립운동 진영이 발간한 『독립공론獨立公論』에서도 근대 인물 가운데 유일하게 김옥균을 ‘민족의 영웅'으로 꼽고, 개혁운동의 첫 번째 예로써 ‘갑신정변'을 들면서 “갑신개혁운동 영수 김옥균 등 선각자들이 민족과 국가의 독립을 주창한 것은 한국의 5, 6백 년래 초유의 구호
1. 서론
갑오개혁이란, 1894년 7월부터 1896년 2월까지 개화파 내각에 의해 추진된 근대적 제도개혁으로서 갑오경장이라고도 불리며 ‘위로부터의 개혁’의 대표적 주자이다.
19세기 후반 한국의 근대개혁운동은 1894년 갑오개혁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1894년 1월 초 농민전쟁의 시작에 이어 6월말 청일전쟁
Ⅰ. 개요
개화사상은 청 일및 서구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과 중세적 모순의 심화의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 자본주의 질서인 만국공법을 수용하고 서구문물을 받아들여 내적으로 부르조아적 변혁을 통해 부국강병을 꾀하자는 것으로 볼 수있다. (이수룡) 즉개화사상은 근대적이
Ⅰ. 제주지역(제주도)의 의생활
제주의 온난한 기후, 척박한 토지와 지형, 독특한 문화 양식은 특수한 질감과 형태를 갖춘 의복들을 만들어 냈다. 제주인의 의복은 일상복을 겸한 노동복이 주가 되었고, 의례복이나 외출복은 매우 드물었다. 옷감은 추위와 더위에 대처하기 위한 실용성과 합리성이 뚜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2) 개화 사상에 눈을 뜨다.
김옥균은 철종(哲宗) 재위 2년(서기 1851년)에 충남 공주에서 호군 김병태(金炳泰)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옥균(玉均)'이라는 이름은 그의 얼굴이 백옥 같이 곱고 희다고 해서 지어진 것이라고 한다. 김옥균은 여섯살 때 5촌 당숙인 좌찬성 김병기(金炳冀)의 양자로 들어갔다. 원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