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했다. 또한 부패한 양반의 모습과 당대 사회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비판하는 시와 글을 썼던 진보적인 지식인이었다. 이러한 그의 삶을 잘 보여주는 시로 그가 지은 溟州日錄중 ‘동봉가 여섯 곡(東峯六歌)’이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東峯六歌
有客有客號東峯 白髮多龍錘
<도강록>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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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학의(北學議)> 서문(序文)에서 연암 박지원은‘내가 이 책(북학의)을 펴보니 나의 ‘일록(日錄)’[열하일기]과 조금도 다른 것이 없어, 마치 같은 사람이 쓴 것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였다. 나는 하도 기뻐서 사흘 동안을 읽었으나 조금도 지루함을 못 느꼈다.’고 술회했다. 이
日錄)에서 보면 그가 선행승(善行僧)과 더불어 저포놀이를 한 시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생애를 형상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주인공 양생은 조실부모나 미장가 상태로 절에 의탁되었는데 이는 가족을 포함한 인간적 관계에서의 단절 내지는 고립 상태이고, 절에 기식하고 있는 것은 승(
日錄』같은 기록.
과 민중의 항쟁 민란과 동학혁명 같은 항쟁.
, 그리고 정변 갑신정변과 갑오경장과 같은 혁명적 정변.
등을 통하여 응집하기 시작한다. 개화사상의 두 속성으로 규정되는 자주와 진보 홍일식(洪一植)교수는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열화당, 1980.)에서, 개화사상의 주류를 전
서술되어 있다. 만복사의 저포놀이가 매개가 되어 양생이 평소에 소원하던 아름다운 여인을 부처님에게서 점지 받게 되는데, 매월당의 <명주일록>(溟州日錄)에서 보면 그가 선행승(善行僧)과 더불어 저포놀이를 한 시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생애를 형상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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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항상 최초, 처음이라는 것은 많은 의미에서 커다란 상징을 나타낸다. 인간의 삶에서 씨앗에서 박차고 나오는 싹은 처음에는 고안자에게 기쁨과 성취를 주며, 점점 나아가서는 주변인물에게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서는 온 세상에 뿌리를 두는 것 같이 나라와 세계에 변화를 이룬다. 그 중에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
향가의 쇠퇴와 소멸 시기에 대한 고찰
-목차-
1. 머리말 3. 고려시대 향가계열 작품
2. 고려시대 향가의 전승과 소멸과정 4. 맺음말
1. 머리말
한 갈래의 생성과 소멸은 그 갈래 자체에 국한되는 의미만을 갖지는 않는다. 갈래의 변화는 작자층의 계층이나 세계관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고, 갈래간의
중세문학에서 근대 문학으로의 이행기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 론
Ⅱ. 임병양란과 조선 사회의 변동
1. 임진왜란
1-1. 조선과 왜의 시대 상황
1-2 임진왜란의 과정
1-3 조선, 일본, 명에 미친 영향
2. 병자호란
2-1 병자호란의 발발과 경과
3. 임병양란으로 인한 문학 변화양상
Ⅲ.
유형원의 교육개혁론과 현대교육적 의미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유형원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1. 생애와 저술
2. 학문적 배경과 영향
Ⅲ. 공교육체제의 개혁과 교육
1. 각급학교의 제도와 교육
2. 공거제(貢擧制)를 통한 인재선발과 교육
Ⅳ. 유형원의 교육개혁론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맺는말
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