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적 관점 등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해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처용랑 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용가의 원문을 토대로 한 노랫말의 어석 연구를 통해 그 성격과 의미를 파악해보아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살았던 조선의 학자로서, 흔히 실학의 선구자(先驅者)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렇게 3~4줄로서 짧게 요약될 수 있을 만큼 한백겸의 학문적 체계나 사상이 좁지만은 않다. 여기에서는 그의 생애와, 저서인 『구암집』·『동국지리지』를 통해, 그의 학문적 체계와 실학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시작하는 말
본고는 먼저 실학이 발생된 시기인 조선말의 사회적인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내우왜란의 어려움 속에서 왜 유학이 본래의 모습을 찾지 못하고 마치 역사를 망쳐 놓은 것으로 비추는지를 살펴보고서야 실학의 배경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실학의 학문적 배경에서는 먼저 先秦儒學에
학적 소양을 갖춘 유학자들을 축출하였다. 세조의 왕위찬탈 은 성리학적인 명분론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세조나 그의 즉위에 참여한 학자들은 성리학적 명분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세종대에 양성된 유학자들 사이의 사상적 분열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유교적이며 비성리학적인 경향
<일연의 삼국유사>
1.일연(1206~1289)
․고려승려. 1289년 압족, 보각이란 시호 받음
․1283년 충렬왕에게 국존(원나라 간섭기에 국존이라 칭함)에 봉해져 전 불교간 대표
․襌僧(단승)으로서 불교와 함께 유가, 제자백가, 역사 등에 해박한 지식 갖춤, 뛰어난 시인, 정치적으로 뛰어남
논 문 개 요
영상문화관광지는 TV 드라마나 영화 등의 촬영장소를 관람객들이 방문하여 영상물 속의 영상이미지를 체험하고 감동을 느끼는 관광지로서 최근 들어 관심을 끌고 있다.
영상이미지는 관광객의 대상지 선정을 위한 이미지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지의 마
방법과는 달리, 실학의 적용범위를 축소하려는 시도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문제 제기는 실학의 개념을 분명히 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실학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미 제기된 이 문제에 관해서 먼저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實學
Ⅰ. 서론
◈ 문화관광이란...
현대 사회의 사업화, 기술혁신, 관광 등의 급격한 확대는 급속히 서구화, 국제화과정을 거치면서 문화 변용(acculturation)과 동화, 문화의 균질화(homogenization) 등을 초래하여 전통적인 문화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요인 중에서도 특히 관광으로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은 실사구시학은 ‘박학’이라고도 불렀다. 우리 조선에서 실사구시를 한 개 독특한 학풍으로 장려할 것을 제일 먼저 발론 한 사람은 덕촌 양득중이었다. 그는 이조 영조 5년(1727) 국왕의 접견을 받고 즉석에서 근래 학문계에 허위가 일종의 풍습으
심리학이 과학적학문으로 분류되는이유,심리학에서 사용되는 과학적방법론을 정리하고, 심리학에 과학적접근법을 지녀야하는 이유
지금까지 나는 심리학이라고 하면 막연히 사람의 성격을 탐구하는 학문인 줄로만 알고 있었다. 텔레비전에서 보면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사람의 성격을 분석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