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증을 보여준 근대적인 역사서이다. 실학사상의 전개를 제1기 ‘경세치용 파’, 제2기 ‘이용후생 파’, 제3기 ‘실사구시 파’로 나누어보면, ‘실사구시 파’는 선행시기의 실증적 방법만을 계승하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 고증학적 연구에 치중했다. 즉, 이들은 학문 그 자체가 목적이었고 엄격한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의 논쟁에 대해 깊이 탐구할 것이다.
학적인 태도를 견지하여, 기존의 ‘고려사’, ‘여지슴랑’ 등에 결함이 있음을 지적하고 보다 정확한 지리서의 편찬을 요구하였다. 그는 종래의 지도들이 지형의 넓고 좁은 것, 곧고 굽은 것을 정확히 표시하지 않아 산천과 각 지방을 잘 분간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정항령의 ‘동국
Ⅰ. 서론
현대에는 과거 전통 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인간 관계가 많이 등장했다. 거대화된 도시 사회와 인터넷, 통신 등의 발달은 과거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 세계 인류와의 커뮤니케이션마저도 가능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사람들끼리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그 기회가 상당히 많아
정리하자면 그의 관심이 오락에 집중된 것은 이 분야의 민속현상이 갖는 문화적 의의에 대한 주목과 신문화건설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착안, '사회현상 중 특수한 부분'을 다루는 민속학의 독자성 제고, 본인의 학자적 정체성 확보 등의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 연구방법(한양명, 1995:45-50)
학문관, 사회사상, 당파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이해하는 연구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2. 안정복의 생애와 학문
안정복은 경주안씨로 아버지 안극과 어머니 전주이씨 사이에서 1712년 장남으로 태어나 88세가 되던 1791년 광주에서 죽었다. 안정복의 자는 백순(百順)이며 호는 순암(順菴)이다. 그는 숙종
학적학문체계를 벗어난 학문의 형성이 요청되고 있었다.
실학 발생의 세번째 요인으로는 조선 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을 들 수 있다. 이 시기는 농업경제 분야에 있어서 농민분해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그것을 주의 깊게 관찰한 실학자들은 농민분해 과정에서 출현한 상업적 농업경영
대화편들은 후기의 것들로 분류된다.
20세 경에는 소크라테스(Sokrates, 469-399 B. C.)의 문하에 들어가 그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일생을 통하여 그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탐구 정신과 목표와 방법의 감화를 받았다.
학적학문)이 전래되면서 성리학의 윤리 도덕적, 사변 철학적 경향에 대해 객관적인 현실 문제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또 확실한 전거나 증거에 의해 이론을 전개하고 그에 따라 결론을 도출하는 경험적이고 실증적이며 합리적인 연구방법이 고취되었다. 이와 같은 조선후기의 사회변화와 외래적 영향
방법, 실제 등에서 합의된 인식을 보이지 못하였고, 그 후 1980년대 후반 이후 학문적․사상적 발전과 사회민주화의 진전을 배경으로 한국사의 과학적 체계화를 위한 연구성과가 비약적으로 축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시대구분 논의의 재론이 가능해지게 되었던 것이다.
본 글에서는 해방이후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