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적 방법
1) 인간학
인간학이라는 말이 유럽의 역사에서 최초로 사용된 것은 근세 초엽인 16세기인데, 이것은 르네상스 이래 인간을 신에
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마리오티의 관광경제학 강의는 관광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대상과 영역이 뚜렷하게 체계화된 것으로서는 최초의 것이었다.
그는 관광경제학 연구를 위한 방법론을 능동적 관광과 수동적 관광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능동적 관광은 특정 시기에 있어서의 연구이고, 수
학적 변증법이란?
과정학에서 말하는 과정을 주축으로 성립된 변증법적 방법론
2)과정학적 변증법 제시 동기
현대 학문이 각 학문의 세계만을 바라보려는 시각 발생
자연과학 : 자연현상 연구, 물질현상의 원리 파악
인문과학 : 인간의 의식이나 정신현상의 원리 파악
사회과학 : 인간의 행위나 행
방법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검토해 본 뒤, 두 프로그램을 비교 해보도록 한다.
Ⅱ.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개관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에 기초
여러 학문에 분할되어 있던 인간에 대한 지식을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하나의 학문 형태, 즉 ‘인간학’의 형태로
학문으로 청대에 일어난 학풍이다. 이러한 고증학의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태도는, 성리학적 혹은 의리론적 해석태도를 벗어난 새로운 기풍이었다. 그러나 고증학을 위한 방대한 문헌을 구하기가 어려웠으며 ,그보다 더 절박한 것은 현실의 문제였다. 그럼에도 ,고증학적방법은 실학파에게 우리자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에 따른 자극을 들 수 있다. 실학 시대 이전의 조선은 주자학 일변도로 그 외의 학문은 이단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청나라의 학술 사상이 전래되면서 객관적인 현실 문제를 중시하고 확실한 증거나 경험에 의한 합리적인 연구방법이 고취되기 시
방법은 정통을 밝히고 시비를 바로잡아 충절을 칭찬하는 것과 제도와 문물을 상세히 하는 것’이라 하여 기존 역사서의 오류를 지적한 후, 계통을 바르게 밝히고 사실 고증에 충실한 역사서를 저술하고자 하였다. 계통을 밝힌다는 것은 정통론의 문제를 올바로 해명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이
방법론이 필요하게 된 것은 시대적 요청이 아닐 수 없다. 철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철학 한다는 것은 산다는 것이고 산다는 것은 철학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철학 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사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말은 학문을 하든 살아가든 그리고 학적인 삶을 살아가든 그 방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다.
-교육 경영 관리기법
:목표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
고증학적방법과 실사구시의 학문태도가 일어났는데 조선에서는 사대의 대상이 명에서 청으로 바뀌자 신진학자들에게서부터 그러한 학문적 태도를 수용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나아가 자아의 각성을 바탕으로 민족문화에 대한 주체적 인식과 실증적 정신을 가지게 되었다.
Ⅱ. 중농학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