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
Ⅰ. 머리말
일반인들은 흔히 한국의 고대를 고조선ㆍ고구려·백제·신라ㆍ통일신라ㆍ후삼국의 흐름으로 이야기한다. 가야라는 국가가 분명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야사를 신라사의 일부로 보거나 철기를 토대로 하여 금관가야와 대가야가 있었고, 신라에 의해 망한 작고 힘없는 나라로 보는 견
1.머리말
삼국사기는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의 역사를 기전체로 서술한 책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설화를 포함한 삼국유사에 비해 사실에 충실한 기록을 하고 있는 삼국사기지만 삼국의 건국신화가 기록되어있다.
고대 국가에서 종교는 큰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펜션,유스 호스텔>
- 물소리 펜션
물소리팬션에는 펜션바로 옆으로 맑고 깨끗한 냇물이 흐르고 있어 여름에는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객실은 원목을 사용하였으며, 실내는 아늑하고 고풍스러운 가구들의 사용으로 고객에게 보다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 창영펜션
비슬
●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
머리말
70년대 초 이후 한국고대사 분야에서 가장 큰 쟁점의 하나로 부각되어 관심을 끌어 왔던 것은 초기국가의 형성과정을 둘러싼 문제였다. 6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사에서 초기국가는 씨족(氏族)→부족(部族)→부족국가(部族國家)→부족연맹(部族聯盟) 이란 일련의 계기적인 발전 과정을
(7)고려시대의 부산
고려시대의 부산에 관한 기록인『고려사』지리지에는, "동래현은 본래 신라의 거칠산군으로 경덕왕이 동래군으로 고쳤는데, 현종 9년 울주에 내속되었고, 뒤에 현령을 두었다. 온천이 있다"라 하였고, 또한 "동평현은 본래 신라의 대증현이며, 경덕왕이 지금 이름으로 고쳐 동래
가야시대
가야(伽耶)는 삼한 중 변한(弁韓)이 모태가 되어 성립된 세력 집단을 일컫는데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소국들의 연맹 형태로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가야연맹체, 또는 연맹왕국"가야"로 파악되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가야의 영역을 동은 黃山江(낙동강 하류), 西南은 滄海(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