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정공채
가. 작가소개
1934년 12월 22일 경상남도 하동에서 태어나 그의 스승인 박두진의 추천으로 1957년 『현대문학』에 시 「종이 운다」로 등단했다.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수필집으로는 「너의 아침에서」(1989), 시집으로는 「정공채 시집 있습니까」(1979), 「해점」(1981), 「
필자가 아는 형님 중 한분도 학군단(ROTC) 입관을 모셔 군복무 중이다. 결혼식할 때 후보들이 칼을 들고 좌우에 호위하는 모습을 볼 때 멋있어 보였다. 그래서 필자도 ROTC를 꿈꾸었다. 요즘 대학 캠퍼스에선 단복을 단정하게 입고 절도 있게 행동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다. 군 복무를 채우면서 동시에 장교
Ⅰ. 서론
풍수지리의 이론은 자연숭배의 신앙과 음양오행론이 결부된 철학으로 현대건축의 이론에서 보면 환경공학에 특별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어서 건축계획의 자료로써 계속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천지의 사이에서 태어나서 이의 혜택에 의하여 살아간다고 할 수 있
(3) 최경회 장군과 2차 진주성 전투
- 2차 진주성 전투 직전 조선군의 상황
: 진주성 방어전략에 의한 의견충돌로 인해 성을 비우고 병력을 보존하자는 공성파와 왜군의 호남지역 진출을 막기 위해 진주성을 사수해야 한다는 수성파로 갈림.
●공성파 : 의병장 곽재우와 임태영, 순변사 이빈
국사기와 신당서의 사료를 제시하여 관료전과 정전 지급의 정치적 의미,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 갈등과 관련된 토지 제도의 변화에 대해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삼국사기의 장보고와 청해진에 관한 사료를 제시하여 장보고의 활동과 장보고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던 배경을 추론해보
Ⅰ. 개요
인간이란 흔히들 "살아야한다!"고 하는 외침에서 인생을 느낀다고 여긴다. 그러나 그 외침은 항상 거짓말이이다. 왜냐하면 이미 살아있기에 그런 몸부림을 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생의 본질은 `살아야한다`가 아니라 `무엇을 향하여 계속 움직여야겠다.`는 점을 알아야 제대로 파악한
인왕산과 안산
2. 답사 안내
우리는 서울지역의 민간신앙 유적을 인왕산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인왕산과 그 주변에는 많은 민간신앙 유적이 있는데 그 중 역사성이 있고, 민중들의 기원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국사당, 선바위, 여근바위, 남근바위를 선택하였다. 답사 경로는 다음과 같다.
1.이순신 장군의 생애
.임진왜란때 왜군을 파멸시킨 해전사상 전무후무한 승전 기록을 세운 최고의 명장
.1545년 4월 28일(인종1년) 서울 건천동 출생 ①
.선무공신 1등, 덕풍부원군에 봉군, 좌의정 추증, 광해군 5년 영의정 추증.
.1572년 (선조5년) 28세 훈련원 별과(무인선발시험) 응시 실격 – 말에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