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우리 음악과 악장의 정체성
세종은 중국음악의 사용을 비판했는데, 특히 중국의 음악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일이 옳지 못하다고 여겼다. 이런 입장에 따라 향악을 공식음악의 한 부분으로 도입하였고 그와 아울러 민간의 노래말들도 악장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였다. 이처럼 중국음악에 대한
작품의 이해/감상
이 노래는 작자가 자신의 관향과 조상의 덕, 그리고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
선비로서의 처신 곧 출(出)과 처(處)를 4장으로 노래했다.
제1장에서는 문화 유씨 가문을 현양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부모의 은혜는 끝이 없으므로 효의 실천을 일상의 근본으로 해야 하며,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2. 고지도 제작의 역사적 배경
우리나라 고지도는 세계지도(천하도)·동아시아지도·전국도·도별도·군현도·관방도(關防圖) 등으로 구별할 수 있으나, 18세기 중엽 정상기(鄭尙驥) 지도가 출현하기 이전까지는 관찬지도(官撰地圖)가 주류를 이루었다. 정상기 지도의 출현 이후에도 그 성과를 흡수한
악장의 전반적인 특성
I. 서론
악장은 그 연구 상태가 다른 장르의 시가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부진한 편인데 이것은 시조나 가사에 비해 적은 양의 노래가 전해지고 있으며 생성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이 짧다는 것이 그 이유라 여겨진다. 이는 악장이 신흥 국가의 왕업을 찬양하기 위한 송
10000년 중석기문화 형성. 공주 석장리유적의 단구(段丘) 제1문화층과 단구 제3문화층. 욕지도(欲知島)유적지 등의 세석기 제작
6000년 전기 신석기문화 형성. 빗살무늬토기Ⅰ류 제작사용. 부산 동삼동 유적 하층 형성.
5000년 서울 암사동 유적 형성.4000년 웅기 굴포리˙서포항 유적 하층의 제1기 및 제2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