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에서 모든 것은 창조자의 수중에서 나올때는 선한데 인간의 수중에서 모두 타락한다라고 말하며, 교육을 인간의 타고난 선한 품성이 자연스럽게 자라나도록 조장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루소는 인간성의 본질을 선하게 보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참다운 인간
연원
음력 정월 놀이의 대표적인 것의 하나가 윷놀이이다. 남녀노소의 구별 없이 모든 민중이 즐겨왔던 윷놀이는 가장 서민적인 성격을 지닌 놀이로 남자들은 마당에 멍석을 펴놓고 여자들은 안방이나 마루방에 방석을 깔아 놓고 윷가락을 내던져 윷가락이 엎어지고 자빠지는 데에 따라 희비가 엇갈
록등에관한법률)의 연원
“호적”이라는 단어는 삼국시대의 기록에서도 그 연원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고 조선시대에는 그 관리가 매우 엄격하게 이루어지던 국가신분등록의 한 방식이다. 그러나 당시의 호적제도는 군역과 세역 등을 부과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었으며 현행 호적제도와는 상당히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지역의 축제는 지역민을 하나로 묶어주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과 정체성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 발전,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많은 긍정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지방자치제가 시작된 1990년대 후반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축제를
, 1497~1579)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성운은 노장적 학풍의 소유자로 임제뿐만 아니라 윤휴의 학문 형성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허목의 학문적 연원에 성운에서 임제로 이어지는 흐름이 있다는 점과 윤휴의 학문세계에 성운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면 결국 허목과 윤휴의 학문적 연원에는 성운, 조식의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
록을 작품의 내용과 관련하여 살펴본 결과, 시․공간적 배경에 대한 작중의 기본 설정
은 물론 대화나 삽입시에 표출된 구체적인 작품 내적 언술(연못, 초현관 등의 주변 환경, 부호의 무
덤이라는 사실, 석문의 형태, 장씨 집거촌의 존재 등)과도 밀접하게 부합되고 있음이 확인된다.
Ⅰ. 서 론
어린 시기의 범죄 피해는 추후에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남긴다는 점에 있어 심각성을 지니고 있는 가운데, 점차적으로 심해지고 있지만 사회적 관심은 범죄피해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다. 초창기 성장과정에서 충분한 교육과 사회의 보호를 받는 커녕, 흉악한 범죄의 피해자가 된
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 산문이 어떤 양상을 보였는지 알아
연원
(1) 홍대용의 생애
담헌(湛軒)홍대용의 본관은 남양(南陽), 부 홍력(洪饑)과 모 청풍김씨 사이의 장남으로 1731년 영조 7년 충청도 천원군 수신면 장산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몸이 약했지만 공부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4-5세부터 천자문, 소학, 사서 등을 읽었다고 한다.
1741년 홍대용은 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