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하는데 비해, 미시적 접근은 학교 및 교실을 분석단위로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그런 점에서 기능이론이나 갈등이론은 거시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낙인론, 신교육사회학 등의 해석적 연구는 미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 합의이론, 질서이론,
또는 균등이론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 프랑스의 콩트와 뒤르켐이 선구적으로 개척한 후에 미국의 파슨스가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
▣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
해석 또는 이해는 “인간행동의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주관적 상태에 대한 명백한 이해, 주관적 상태와 행동 간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적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사회는 안정지향이고 지속적인 부분요소들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통합성: 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이 잘 통합된 구조이다.
- 합의성: 사회의 구조와 제도는 그 구성원들 간의 합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상호의존성: 사회의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하여 특정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1] 교육사회학 이론
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교사는 그 학생의 개인적인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과제물 제출이 늦은 것에 대하여 조치를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보편성의 규범을 획득하게 된다.
4) 특정성(specificity)
- 특정성은 동일연령의 학생들이 다른 학년과 구별되어 특정한 환경을 공유하며, 개인은 학년이나 학교의 수준이 높아지면
Ⅱ. 본론
1. 상호작용: 해석학적 관점
기본적으로 상호작용론은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의미를 어떻게 창출해 내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 몸짓, 상징, 개념 등이 고정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고, 상황이나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
해석학의 입장에서 보면 일반적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는 인간이 모여서 이루어진 현상으로 인간에 의해서 사회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진다. 따라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려면, 인간의 행위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
1) 자율적인 존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식과 결과들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드(G. H. Mead)와 블루머(H. Blumer)로 대표되는 이 상징적상호작용론은 개인은 세계의 창조자이며 동시에 그 세계의 산물로 본다. 즉 인간은 대상과 상황에 대하여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거기에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