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질서를 꿈꾸었고 무엇보다도 각자가 자신의 욕망에 충실하기를 바랐다.
히피로 대변되는 이 꿈은 곧 끝났고 심지어 히피 그 자신들 역시 서둘러 극장을 빠져나갔지만 사람들에게는 전과 다른 무엇이 남았다. 그 무엇은 이후의 역사를 바꾸었고 또한 동일한 의미로 역사학을 바꿨다. 이제 우
새로운 인간애를 느끼게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이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 괴이한 작가는 모든 문학상 수상을 거부하고, 사진 찍히는 일조차 피하며 가난한 은둔자로 살아가고 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일에 대해 발설한 사람이면 친구, 부모를 막론하고 절연을 선언해 버
것인가? 그동안 우리역사학계도 이런 측면에서 북한의 역사학을 검토 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있었다. 최근 이러한 방향에서 연구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50년간의 골은 깊었다. 두 지역에 서로 다른 이념의 국가가 들어서면서 나름대로의 주장을 세우기
역사학, 문화학, 언어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언어의 문자 기록들은 언어학 연구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었고, 이를 통해 세미트어 계열 언어들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메소포타미아의 법전,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같은 고
역사학에서 끌어내고 있다. 김정오, 비판법학의 원천과 쟁점들, 현대 법철학의 흐름, 법문사, 1996, 242면에서 재인용
아울러 이와 함께, 비판법학의 대표적인 소장 법학자들
이 대체로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베이비붐 세대’, ‘1960년대 반전운동과 민권운동의 영향’, ‘개혁 지향적인 직장 경험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서 무역이 성립되므로 이를 폐지하고 새로운 법정화폐를 만들어서 국내화폐와 국제화폐를 분리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폐쇄적 농업국가에서나 가능한 것이지 발전적인 상공업국가에서는 실현되기 어려운 것이다.
독일 낭만주의 사상,낭만주의,역사학파
역사학연구회, 1977, 233-240면, 244면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르러 고려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제시되었는데 지배세력론이 그것이다. 1970년대 고려는 귀족사회라는 것을 주장하는 귀족제사회설이 등장한다. 귀족제사회설은 음서의 수혜범위와 공음전, 과거제, 폐쇄적 통혼 등을 근거로 댄다.
경제성장은 개인소득을 증가시켜 국민생활수준을 양적․질적으로 향상시키고 절대적 빈곤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성장과정에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사회적 긴장이 표출되기도 하는데 이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social cost)을 발생시키기도 해 지속적 경제성장 자체를 저해하기도
사실 북한이라고 해서 다른 공산국가와 종교정책이 표면적으로는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특히 초반에 북한이 행해왔던 종교정책을 보면 더욱 그렇다. 불교사찰이 토지정책으로 인하여 폐허화 되엇을때도 그렇고 천주교도들이나 포교를 위해서 들어왔던 선교사들을 숙청하여 수난을 당할 때도 그랫고
새로운 형식을 창출하고, 기존의 매체 환경을 변혁시키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개인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깊이 탐구하고 싶기 때문이다. 디지털 콘텐츠의 출현, 소셜 미디어의 확산, 온라인 게임과 팬덤 문화의 발전 등은 이러한 변화의 사례들이다. 이 과정에서 나는 대중문화의 콘텐츠 생산 및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