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에 따르면 17세기 중반 경,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생겨난 이후 18세기 처음 10년간에 이미 런던에는 3천 개가 넘는 커피하우스가 생겼다. 이들 모두는 고정 고객의 핵심층을 가지고 있었다. 커피하우스에서는 초기에는 젊은 작가들과의 토론과 후에는 공화국 이념에 대한 강연까지 ‘지식인’과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새로운 계급층이 나타났다.
그 직후 18세기에 나타난 산업 혁명은 대량생산 체제를 통해 대량 판매가 가능한 ‘기업’과 높은 소득으로 인한 구매력을 갖춘 개인(부르주아 계급)을 등장시켰다. 기업이 가진 판매 욕구와 부르주아들이 가진 이전의 권력층에 대한 은근한 모방심리, 그리고 경제력은 서
역사학, 문학, 정치학 등의 연구자 뿐만 아니라 한국 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는 인사들에 의하여 창립
한국 근현대사 연구 및 역사의 대중화작업에 중점
1980년대 말 진보적 역사학의 수립을 내걸고 출범한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회, 역사학연구소 등 이른바 역사 3단체는 1990년대 들어 사
1. 가족의 의의
1) 가족의 정의
가족은 대부분의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개인과 사회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사회에 대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집단
이며 개인에 대해서는 개인의 발달과 성장에 필수부분인 환경이며 체계이다.
즉 가족은 인류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이슬람 세력의 확장 원인
이슬람 이전의 사회정치적 배경
정치적 권력의 공백기- 사회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치체의 필요성
종교와 정치/군사력의 결합
‘움마’를 통해 나타나는 종교적 영향력과 정치력/군사력의 결합
유연한 사회질서
신분이동의 상대적 자유로움-무슬림에게 더 많
다산의 저서가 출간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애국계몽운동이 고조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다산 사상이 애국계몽운동의 핵심인 민족사상 및 자유민권사상의 내재적 거점으로 인식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1886년∼1925년 : 국민교육회에 가입하여 계몽운동을 함께 하였고, 개화기 한국사
Ⅰ. 서론
한국은 선진국에 진입함에 따라 현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회경제체제가 형성될 것이다. 경제가 성숙되면서 고임금 사회 속에서 새로운 성장의 원천요소를 발굴해야 하며, 과학기술이 그 역할을 담당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생산성 및 기술력의 한
역사학습이, 인지적 학습을 의식한다면 주제학습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하고, 세계사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면 동서의 역사를 융합하여 학습지도방법을 취해야 한다.
2) 동태화와 구조화의 지도원리
역사는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전개되어 가는 인간 삶의 과정의 표출이다. 역사를 학습한다는 첫걸음
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실제로 수업진행에 있어 모든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예상하지 못한 가변적인 요소들이 수업 시간에 도출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 앎의 과정이 단선적인 단계들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