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로마시대교육의 목적
실용인, 실천인의 양성(여러 학교에서 건축, 토목 등을 가르침)
로마시대교육의 내용
루두스(초등)
3R`s, 12동판법, 12동판법 내용
(1) 자식에 대한 부모의 권리
(2) 처에 대한 남편의 권리
(3) 노예에 대한 주인의 권리
(4) 자유민 상호간의 계약에 관한 권리
(5) 소유권에 대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
Ⅰ. 청동기시대의 주거문화
1. 주거형태
이 시대 주거지를 살펴보면, 주거지의 대부분은 하천연안에 있는 평지에 위치하였으며 취락도 커지고 평면도 다양해졌다. 평면은 장방형이 대부분이며, 기둥구멍은 벽선을 따라 있는 것도 있고, 또 전혀 없는 것도 있다. 화덕자리는 중앙에서 벽 쪽으로 치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
Ⅰ. 고구려시대 고분미술
고구려 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Ⅰ. 고려시대 예술
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