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망라한 방대한 지역의 의식이나 사례를 신화 연구의 영역으로 삼았고 여기서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인 부분을 발견한다. 풍요제(Fertility rites)와 같은 제의나 그에 관련한 신화를 포함하여 세계의 주요 신화들이 단순히 우연이라고 보아 넘길 수 없을 만큼 공통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흐름
- 친숙한 캐릭터
④ 문화컨텐츠 원천으로서의 장점
- 안정된 서사구조
- 다양한 설화와 탄탄하고 장엄한 서사
- 독특한 세계관 : 다채로운 접근과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
2. 사례
2-1. 그리스로마 신화
· 활용된 사례: 영화, 게임, 만화, 도서 등 가장 널리, 성공적으로 활용 됨.
신화와 우리나라 신화의 영웅은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 공통된 구조는 조셉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웅이 치르는 신화적 모험의 표준 궤도는 통과 제의에 나타난 양식, 즉 분리․입문․회귀의 확대판이다. 영웅은 일상적인 삶의 세계에서 초자연적인 경
영화이다. 영화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한 문학과 연기로 표현한 연극을 바탕으로 그것을 영상화한 예술 장르이다.
현재의 국어교육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매체와 국어교육간의 상관성을 밝히고 실용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의
세계의 경험(“the flow of perceptions from moment to moment”와“the actual experience of life”)를 표출하고자 노력 하였습니다. 울프는 삶을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유기적인 관점에서 보았고 이러한 삶을 포착하여 표출시키기 위해 그녀 특유의 다양한 관점과 의식의 흐름(‘multiple point of view’와 ‘stream of
관조자적 태도를 견지함
홍수의 결과
홍수 이후에 결혼에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님
홍수 이후에 결혼이 반드시 있음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
홍수 이후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더욱 강화됨
이후 인간의 주체적인 면모가 부각됨
공통점
구세계의 질서가 파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도래됨
신화가 있다.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구약성서의 창조신화가 있다. 천지창조는 구약성서 <창세기>전반에 기술되어 있으며 하나님은 천지창조 이전에도 존재하여 세계를 6일간에 걸쳐 창조하였다고 한다. 1일째 빛, 2일째 궁창 3일째 땅과 식물, 4일째 천체, 5일째 물고기와 새, 6
신화가 발생되었다고 본다. 그리고 그러한 구분은 낮과 밤, 빛과 어둠의 대립과 같이 인류 공통의 항상적 경험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의식은 외부 세계에 대한 단순한 동물적 공포가 외부 세계의 그러한 이원적 구조에 대한 경탄으로 변화할 때 비로소 동물적 차원에서 인간적 차원으로
세계의 종말에 대해 고민해 왔다. 종말신화는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북유럽 신화에서도 종말신화인 라그나뢰크를 찾아볼 수 있다.
아래에서는 북유럽 종말신화인 라그나뢰크에 대해 알아보고, 그 외의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종말신화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