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의식적이나 무의식적으로 수많은 일
들을 기억하고 그것을 인출해 낸다. 그리고 우리는 자신이 해낸 기억이 대부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기억의 과정에서 왜곡이 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사건들은 사실 그것이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
개념으로부터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대한 적합한 역할을 획득하도록 요구받는 등 내외적으로 상당한 위력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성에 특징을 이해하게 되고 사회규범이 정하는 인성특성, 태도, 행동에 대한 의식적 무의식적 동일관을 이룸으로써 성역할 정체성을 확
개념을 통해 발전되어, 거시적․미시적인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집단이나 개인의 심리치료에 이용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갖는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는 교육심리학 부분의 주장은 주목받고 있
청소년의 개념에 대하여 청소년을 의미하는 'adolescent'라는 말은 그 어원이 라틴어의 'adolescere'에서 나온 것으로, 이 말은 성인으로 성장하는 모습(to grow up) 또는 성숙에로의 성장(to grow into maturity)을 의미한다고 한다.
청소년기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로 정서적 불안, 부
심청전등의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
기원을 다루는 저서 『토템과 터부』(Totem and Taboo, 1918)에서 친족살해,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 행위는 사회 조직의 기초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힘 센 가장과 그의 여자들로 구성되던 원시 사회 속에서 태어난 사내아이는 성인이 되면 여자를 얻기 위해 늙은 아버지를 살해한다.
전래동요와 전래동화는 거꾸로 되어버린다. 전래동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뒤집어 놓기 위해서 문학적, 시각적 코드는 독특하게 묘사된다.
이러한 패러디 문학의 대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와
아버지 익겸은 일찍이 정축호란(1637)때 강화도에서 순절하였기 때문에 형 만기와 함께 어머니 윤씨만을 의지하여 살아가야만 했다.
그런데 이 윤씨부인은 본래 가학(家學)이 있었기 때문에 두 형제들이 아비 없이 자라는 것에 대해 항상 걱정하면서 남부럽지 않게 키우기 위한 모든 정성을 다 쏟았다.
개념
가. 성격의 본질
? 성격: 인간의 삶을 특징짓는 되풀이되는 대인관계 상황의 비교적 지속적인 패턴
? 행동의 일차적 목적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거나 최소화
? 긴장의 두 원천: 생리적 욕구, 사회적 불안전
? 생리적 요구: 생존에 필요한 욕구
-욕구→ 만족 성취하려는 활동→ 만족→ 해소의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