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

 1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1
 2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2
 3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3
 4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4
 5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5
 6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6
 7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7
 8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8
 9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9
 10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10
 11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11
 12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12
 13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김동인의 `감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내가 이 소설을 처음 읽어본 것은 중학교 2학년때의 일이었다. 이 소설을 읽고 느낀점은 정말 이 소설의 주인공 복녀가 이렇게밖에 살수 없는가 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에 슬펐다. 이시기는 일제시대인데 일제시대의 우리민중들의 비참한 삶의모습이 보기에 비참하고 이 시대를 살고 있는사람들이 불쌍하고 동정심이 느껴졌다. 개돼지같이 헐벗고 굶주리고 일본인에게 괴롭힘당하거나 일본의 개가 되어 배는 부르지만 정신적으로 개돼지처럼 밖에 살수없다는 것이 정말 비참하게 느껴졌고 내가 이시대에 태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정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그렇다면 먼저 감자의 줄거리부터 알아보기로 하자.


농부의 딸인 복녀는 돈80원에 팔려 나이가 저보다 스무 살이나 더 되는 홀아비에게 시집을 갔다. 생활은 말이 아닌데다 남편은 게을러서, 기어코 평양 교외의 빈민굴로 밀려나와 구걸로써 목숨을 이어 가게 되었다. 마침, 그 때 기자묘 솔밭에 송충이가 뒤끓어 평양부에서는 그 퇴치에 나섰다. 복녀도 그 인부의 한 사람으로 뽑혔다. 복녀는 열심히 송충이를 잡았다. 어떤 날 그녀는 몇몇 아낙네들이 감독과 더불어 웃고 놀며 소일하면서, 품삯은 자기보다 훨씬 더 많이 받는 것을 발견했다. 얼마되지 않아 복녀도 감독에게 몸을 더럽히게 되었으며, 그 날부터 다른 아낙네처럼 놀아날 수가 있게 되었고, 정조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게 되었다. 가을이 닥쳐왔을 때 복녀는 빈민굴 아낙네 들을 본받아, 이번에는 중국인 감자밭에 감자를 도둑질하기 위해 드 나들기 시작했다. 어떤 밤이었다. 그녀는 감자한 광주리를 훔쳐서 막 일어나려는 찰나 중국인 왕 서방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복녀는 중국인을 따라가서 몸을 허락하고 얼마간의 돈을 얻어 돌아왔다. 그 후부터 그녀의 집에까지 왕 서방은 드나들게 되었다. 그들 부부의 생활에는 약 간 윤기가 흐르기 시작했다.
복녀의 집에 왕 서방이 오면 복녀의 남편은 복녀가 마 음놓고 몸을 팔 수 있도록 자리를 피해주곤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중국인 왕 서방이 장 가를 들게 되었다. 100원을 들여서 새로 색시를 사온 것이다. 복녀는 타오르는 질투를 참지 못해서 결혼식날 왕 서방을 찾아가서 저의 집으로 가기를 청했다. 이 때에 결혼식장은 수라장으로 변해 갔다. 복녀는 손에 낫을 쥐고 대항하다가 피를 뿜고 죽어 갔다. 이 날 밤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