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악(女樂) : 왕후장상은 궁정이나 대저택의 곁에 공식적인 연회나 개인적인 일을 위해 가무를 하는 여자들, 후대에 중국의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몫을 하는 관기(官妓)의 효시
사회적으로 미남을 숭상하는 풍조 : 남자간의 동성애
미동(美童), 총신(寵臣), 벽(嬖)
매춘으로 바라본 중국의 성문화
여악(女樂)에서 비롯된 것이다. 시대에 발전에 따라 관청의 연회와 사회 교제에 있어 빠져서는 안될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으며 이는 궁중의례에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들은 가무와 서화에 모두 능한 종합예술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구한제국 시대에는 유녀의 등급을 나눌 때 일패(一牌), 이
여악(女樂)이라 하며, 연회를 행하는 여자를 여기(女技)라 하여 궁중에서 음악과 춤을 담당하게 하였다. 이러한 여기는 조선 초기 신분층인 양반, 중인, 상민, 천민 중 대개가 천민계층에서 나왔다. 이러한 여기들의 활동은 조선의 제 10대 임금인 폭군 연산군(1498~1506) 때에도 이어졌으며 조선조의 가장
여악(女樂)을 벌려 놓으매, 경대부(卿大夫)들이 모두 따르고, 부녀들도 또한 길 왼쪽과 오른쪽에 장막을 매고 금단(錦段)으로 장식하여, 이를 화채구(畫彩毬)라 이름하니, 구경하는 사람이 많이 모이게 된다. 격구(擊毬)하는 사람이 의복 장식을 화려하게 하여 다투어 사치를 숭상하니, 말안장 한 개
-기생의 기원
고려 태조 때 ‘고려 여악’
고려 중엽 (12,13세기) 부터 기생을 애첩 ,아내 삼음
기생은 희롱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여김
-조선 시대 기생 구분
1.관 기
나라의 관청에 소속된 기생
2.사 기
민간에서 운영하는 창가에 소속 된 기생
-조선 시대 기생 계급
1. 일 패
신분상으로 높은 지
여악(女樂)에 등장 시켜 악기연주를 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기녀 제도가 본격적으로 정비된 것은 조선 시대에 들어서이다. 조선 초기 세종 조에 기녀를 국가 행사나 왕실의 풍류, 즉 국용(國用)으로 쓰기 위한 제도가 정비되었다. 기녀 후보자는 열다섯이 되어 기생명부에 오르면서부터 기녀로서의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
여악(女樂) 을 등장시켜 여러 악기를 연주하게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기녀와 기생이라는 명칭이 혼용되었으며, 창기, 창녀라는 단어도 눈에 띄는 등 이미 여러 종류의 기생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
여악 즉, 기예자로서의 기녀요, 이패는 은근자로서 매춘하는 첩류이며 삼패는 창녀로 매춘이 직업이며 삼한 시대부터 내려온 유녀, 창녀인 것이다. 삼패들은 잡가만 부르게 되어 있는데 후에 정가에 유력자를 정부로 두게 되어 신창조합을 조직하여 스스로 기생이라 부르니 삼패의 명칭이 사라지고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