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秦王世民, 見了來使, 問明姓名, 叫作李大師, 曾在建德處充任 充任 [ch?ngr?n]:1) 맡다 2) 담임하다
禮部侍?.
각설진왕세민 견료래사 문명성명 규작이대사 증재건덕처충임예부시랑
각설하고 진왕인 이세민은 온 사신을 보고 성명을 물으니 이대사라고 하며 일찍이 두건덕처소에 예부시랑으로 임명되
*
이 궁녀들은 언제부터 있었던 것일까?
* 삼국시대
백제 의자왕과 삼천 궁녀의 전설 (세종실록 책 표지내용 한문으로 기록되어있음)
의자왕이 신라에게 패하게 되자 궁녀들이 이 바위로 달아나 스스로 강물에 떨어져 죽었으므로 낙화대라 하였다
- 이 기록으로 볼 때 삼천 궁녀는 과장이라 하더라도
* 목차
1. 서론 - 과거의 여성상
1) 정절장려 운동
2) 여성들의 규제
3) 강압적인 아들 낳기
2. 본론 - 과거 전문직 여성
1) 궁녀
2) 기녀
3) 의녀
3. 결론
1) 여성 전문직의 한계
2) 현대에 미치는 영향
1. 과거의 여성상
1) 정절장려 운동
- 성리학을 지배이념으로 채택한 조선사회에서는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한
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1. 20세기 초, 한국춤과 그 배경
2. 전통과 근대
3. 전통춤의 창조: 기생 혹은 예술가
4.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1. 20세기 초, 한국춤과 그 배경
19세기 후반부 조선 내부에서는 개혁에 대한 요구가 넘쳤고, 이는 일본의 내정 개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조선 시대 기녀 시조
분석과 의의 재평가
목차
Ⅰ.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Ⅱ. 본론
2-1 조선 시대 시조의 모습
2-2 기녀시조의 등장
ⅰ)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
ⅱ) 기녀의 사회적 기능
ⅲ) 기녀시가의 창작 배경
2-3 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징
ⅰ) 주제적 측면
ⅱ) 소재적 측면
ⅲ) 표현적 특징
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