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Ⅰ. 개요
여기(女妓)의 신역은 국가의 크고 작은 연향에서 악가무를 공연하거나 의장(儀仗)을 들고 시위(侍衛)하는 일이었으며, 50세가 되어야 기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여악의 기예는 진풍정(進豊呈)과 중국사신 접대에 중요했으므로, 기예가 뛰어난 경기는 2품 이상 관원의 첩이 되어 자녀를 둠
중국 고대사회의 음악의 의미
6예 즉, 시/서/예/악/역/춘추 중에 음악에 관한 경전인 [악경] 포함
음악이 중국 고대에 사회적으로 존중되었고, 매우 번성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중국음악의 역사
5천년 이전 - 원시 씨족사회에 가무와 가곡 생성
은상시대 - 상당히 발달된 음악문화 형성
조선 전기(근세)의 음악
* 시대 구별 : 조선시대의 음악은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데, 조 선전기의 음악은 1392년부터 1592년까지의 약 200년간으로 본다.
* 시대 배경 : 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체제가 구축되 었
두향과 퇴계이황의 애틋한 사랑이야기)
#첫만남
이황이 두향을 처음 만난 것은 단양 군수로 부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단양군수 이황과 관기 두향은 군청의 별채에서 문을 열어 놓은 채 술을 마시고 있었다.
이때 이황이 읊는 시를 두향이 함께 읊어 이황은 두향에 대해 특별한 기생이라는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