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Ⅰ. 개요
여기(女妓)의 신역은 국가의 크고 작은 연향에서 악가무를 공연하거나 의장(儀仗)을 들고 시위(侍衛)하는 일이었으며, 50세가 되어야 기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여악의 기예는 진풍정(進豊呈)과 중국사신 접대에 중요했으므로, 기예가 뛰어난 경기는 2품 이상 관원의 첩이 되어 자녀를 둠
중국 고대사회의 음악의 의미
6예 즉, 시/서/예/악/역/춘추 중에 음악에 관한 경전인 [악경] 포함
음악이 중국 고대에 사회적으로 존중되었고, 매우 번성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중국음악의 역사
5천년 이전 - 원시 씨족사회에 가무와 가곡 생성
은상시대 - 상당히 발달된 음악문화 형성
조선 전기(근세)의 음악
* 시대 구별 : 조선시대의 음악은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데, 조 선전기의 음악은 1392년부터 1592년까지의 약 200년간으로 본다.
* 시대 배경 : 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체제가 구축되 었
두향과 퇴계이황의 애틋한 사랑이야기)
#첫만남
이황이 두향을 처음 만난 것은 단양 군수로 부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단양군수 이황과 관기 두향은 군청의 별채에서 문을 열어 놓은 채 술을 마시고 있었다.
이때 이황이 읊는 시를 두향이 함께 읊어 이황은 두향에 대해 특별한 기생이라는 생
들어가면서...
이성계와 급진파 사대부들은 조선을 개창한 후 정치, 윤리 철학으로 성리학을 채택하여 이에 입각한 새 사회, 문화, 정치제도를 만들었다.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논리에 따라 여성은 가내의 사람으로만 인식되었고 사회적인 모든 활동이 제한된 것이다. 그래서 조선의 여성사는 축소
Ⅰ. 개요
여악은 서울과 외방의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하는 여자 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공천(公賤)이다. 궁중에서의 음악활동이 중요하므로 서울에서 활동하는 장악원여기는 대개 외방여기 중 재예가 뛰어나 뽑혀온 자들이며, 나라에서 봉족(奉足)을 대주어 생활을 보장
여악을 제공해야 했다. 또한 이신복은 기녀들의 여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용비어천가와 같은 樂音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사미인곡 같은 가사와 시조 등이 창으로 기녀들에 의하여 불리워졌다는 것은 기녀가 여악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말해준다.
여악(女樂)을 쓸 수 없다.’고 하니, 만약 여악을 그만두고라도 남악(男樂)이 족히 볼 만하면 가하거니와, 만약 음률에 맞지 않으면 어찌할까. 문무(文舞)와 무무(武舞)의 복색이 아마 중국과 같지 않은 듯한데, 그를 곁에서 보기에 어떨까. 중국의 풍류를 쓰고자 하여 향악(鄕樂)을 다 버리는 것은 단연코
여악(女樂)을 두었다. 아름다운 기녀들을 보내는 것은 제후들의 외교적 관행이었다. 이들 여악은 후대에 중국의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몫을 하는 관기(官妓)의 효시였다. 또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사회적으로 미남을 숭상하는 풍조가 있었는데 류다린, 앞의 책, p.178.
, 어떤 군주들은 소년들을 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