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신경림은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적 상흔이 가시지 않은 1956년 이한직의 추천으로 『문학예술』지에 「낮달」, 「갈대」, 「석상」등의 시편들을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하였다.
신경림에 대한 연구는 1973년 『농무』가 자비로 출판되기까지 활발하지 않았다.
공포와 동정이라는 두 개의 정념이 ‘도덕적 완전성’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했다. 비극이 목표로 하는 것은 동정을 미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계몽주의에서 관념론으로
레싱이 계몽주의의 경계선 저쪽을 얼마나 멀리 바라보고 있었느냐 하는 것은, 그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 단원에 대한 대
1. 슬픈열대와 레비스트로스
슬픈열대의 저자인 레비스트로스는 프랑스의 사회인류학자이자, 구조주의의 선구자이다. 문화체계를 이루는 요소들의 구조적 관계라는 관점에서 문화체계(예를 들어 친족 및 신화체계)를 분석하는 데 쓰이는 구조주의는, 20세기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철학, 비교종교학,
, 민음사, 1985
전문
「오늘 오후 5시 30분 일제히 쥐(붉은 글씨)를 잡읍시다」에서는 노골적으로 생명에 대한 옹호, 생명을 위협하는 폭력에 대한 공포와 절망이 그려진다. 그것이 비록 쥐 잡는 날 쥐에 대한 위협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시인의 관심은 안타깝게 그 생명에 매달린다. 쥐 잡는 날이
Ⅰ. 서론
1. 배경 및 동기
1). 연구문제
본 제안서는 청소년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공익광고 메시지를 주제로 한다. 공익광고는 수용자의 설득을 목표로 한다. 현재 공익 광고의 정의가 사회 및 공중의 문제를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공익에 부합되는 이슈 혹은 메시지를 주제로 삼아 광고 커
Ⅰ. 서론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알코올문제와 관련된 역학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인중 4.2% - 10.9%는 알코올의존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알코올의존과 알코올남용을 포함한 알코올사용장애나 알코올문제를 가진 인구의 비율은 21.98% - 32.2%에 이른다. 이와 같이 심각한 알코올문제는 국민보
고골『외투』
“우리는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 이는 도스또예프스끼가 이야기한 것으로 19세기의 고전적인 시각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로 유명하다. 슬라브주의자의 대표적인 러시아 문학의 대가 도스토예프스키가 고골의 ‘외투’에 대하여 이러한 평가를 내린 것에는 과연 어떠한
.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 인간의 모든 행동과 심리적 특성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다는 통계적 기준이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서 인간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상 범위
*동성애자들에 대한 임상적 상담경험*
동성애자들을 상담한 경험에 의하면, 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듯이 성에 대한 취향이나 성향은 선택적이 아니고, 타고난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다. 즉 동성애자들은 이성에 대해서는 성적인 관심도 없고 흥미도 없지만, 동성에게는 관심이 있고 성적인 매력을 느끼
연민에의 호소(감정, 동정에의 호소)
논점과 관계없이 동정심에 호소하여 결론을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 존경하는 재판장님. 만약 피고가 유죄 판결을 받는다면 그의 병든 아내와 토끼 새끼 같은 자식들은 어떻게 살아가겠습니까? 죄는 미워할 망정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도 있는데 하물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