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성경 신학의 성격과 성경 신학이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써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하나님에
Ⅰ. 서론
“이사야”의 이름은 전(全) 이사야서에 단지 16회만 등장한다. 이와는 달리 “예레미야”의 이름은 전 예레미야서에 131회나 나타난다. 예레미야의 이름이 예레미야서 전체에 두루 퍼져 있는 반면, ‘이사야’의 이름은 소위 표제(表題)들(1:1, 2:1, 그리고 13:1)과 세3인칭 이야기체(7장,20장, 그
Ⅰ. 내용요약
❏ 서론
미가서는 12소선지서 가운데 여섯 번째 예언서로 저자는 모레셋 출신이다. 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구약선지서 본문중 미가 1:1, 예레미야 26:18에 두 번 언급된다. 미가가 있던 역사적 시대는 주전 8세기 유다왕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통치기간으로 이사야 선지자와
1.하워드 M.어빈, 성령세례, 경기:순신대 신학 연구소,1996,pp.256.
2.하워드 어빈 박사는 프린스톤에서 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지난 20년간 오랄 로버츠 대학교 신학 대학원에서 구약학 교수를 지냈다. 또한 1979년 이래 로마 카톨릭과 오순절의 대화에 참여하면서 오순절 은사주의 운동에서 지도자
예언자 마호메트는 아라비아반도 중부 메카에서 유복자로 태어나 7세에 어머니를 여의고 할아버지와 작은아버지 밑에서 성장하였다. 25세에 부호의 미망인 하디자와 혼인하여 한때 시리아 등지에서 대상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당시 아라비아반도 주민들은 종교적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자연신과 신령
1.메두사의 머리
그리스 신화에서 최고의 괴물로 꼽히는 메두사(Medusa)는 원래 고르고(Gorgo) 삼남매 중 막내로 아름다운 소녀였다.(*여기서 고르고는 그리스어로 ‘굳세다’라는 뜻으로 고르곤의 복수형이다. 바다의 신 포르키스와 그의 누이 케토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힘’을 뜻하는 스테노(Sthenno)와
Ⅰ. 서론
기독교는 한반도에도 들어왔고 그 근거는 유물들이다. 1965년 경주 불국사 경내에서 출토된 돌십자가와 역시 경주에서 발굴된 2점의 철제 십자문 장식과 성모마리아 소상을 말한다. 돌십자가는 좌우상하가 대칭적이며 십자가의 5형 중 초기 십자가형인 그리이스 형에 속한다. 2점의 철제 십자
“예수보다 더 귀한 존재는 나에게 있지 아니합니다. 나의 이름이나 소유나 나의 고난이나 평안이 다 예수를 위하여만 필요하였고 가난하거나 부하거나 죽거나 살거나 내 평생 사랑할 이는 예수뿐입니다. 어찌하여 예수를 사랑하느냐? 나는 예수를 믿어 병 나음을 얻었고 모든 難문제를 해결하였습니
예언서, 주전90-100년-성문서를 세단계로 '얌니아회의'에서 정경작업의 마지막과정으로 끝나고부터 유대인들에게 전승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주후1C말 그 정경은 아직 “자음”으로만 씌어져있고 발음은 구두로만 전승되었다.
주후2C부터 책의 형태(코텍스)로 기록, 보존(문서전달 중에 서기관들의 실
· 수피즘의 기원
이슬람에서의 신비주의, 더 정확히 말해서 이슬람에서의 신비주의, 더 정확히 말해서 수피즘의 기원을 밝히기 위해 그 동안 수많은 학자들이 저마다의 연구를 통해 다양한 견해를 제시했지만 아직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서구 학자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비무슬림 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