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고향인 창평에 머물면서 지은 것이다. 자신을 이별한 남편을 그리워하는 여인에 빗대어 군왕 선조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 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 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 문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의 목표라는 점에서 도착점이고, 문학사적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Ⅰ. 들어가며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먼저 시조는 한국 시가문학사에 나타난 여러 갈래 가운데 가장 정제된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1. 작 가 : 藤原道綱母 (?-995) 別称:傅殿母上
藤原北家長良流、伊勢守正四位下藤原倫寧의 딸。어머니는 源認女라고 추측되고있다. 본명은 불명이다。형인 理能(母は藤原春道女)、동생인 長能(母は源認女)가 있다. 菅原孝標女는 질녀에 해당한다。태어난 해는 承平六年(936)、같은 해 7년(937)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