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2) <춘향가>
먼저 신재효는 그 전에 작자·연대 미상으로 전해지던 <춘향가>를 창자(唱者)에 따라서 남창(男唱)·여창(女唱)·동창(童唱)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남창에 의해서만 불려지던 <춘향가>가 여성들과, 또 판소리를 배우는 아동들이 부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길이
(5) 남녀이합(男女離合)
<추월색>의 남녀이합은 <춘향가>와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녀의 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르다. <춘향가>에서 남자와 여자의 결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상태, 즉 신적 질서와 인간적 질서가 평화롭게 공존하게 되는 상태와 같다. 이경훈 <신소설에 나타난
가계/단형창작계/장형창작계/현토한시계/가곡계/가사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다른 갈래들과는 달리 악장이라는 갈래의 성격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지만 악장을 하나의 문학 갈래로 인정한 이상 그에 대한 언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위에서 분류한 것들 중
있다. 그가 아버지를 죽여야 하는 것은 그가 가짜 기독이기 때문이며 일생을 압수하려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살부 행위는 아버지에게서 도망치는 행위와 통하고 이런 도망은 조상들의 혈통에서 벗어나려는 몸짓으로 이어진다. 결국 아버지는 전통적 가계, 자신을 묶는 봉건적 끈에 해당된다.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어느날 거인이 말했다.
우리의 학점을 쥐고 있는 거인이 말했다.
“근대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세계에 대한 시각을 담고, 문학전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제기를 하면 좋겠지요.”
이를 되새김질 하던 33마을의 연장자 난장이가 허공에 거세게 항의했다.
“저 엄청난 이야
문학』, 『국민시가』, 기타 『신시대』『춘추』등의 종합지들의 창간이 그것이다. 한국어의 공적 사용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까닭에 한국어를 매체로 한국문학이 존립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항일의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표현도 허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일제의 군국주의를 지지하고 찬양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