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완판 88장본
해본(該本, 이 완판본)은 국립도서관소장본과 김동욱 소장본으로 이 둘은 글자 한 자도 틀리지 않고 똑같다. 불분본(不分本) 3책 1권의 합본으로 책의 크기는 세로가 24cm 가로가 18.5cm이고 사주무변(四周無邊)으로 반엽광곽(半葉匡廓)의 세로가 20.7cm 가로가 17.1cm의 무괘(無罫)로서 上권이
㉠글을 쓰면서
당대 명문가요, 앞길이 탄탄대로일 수 있었던 그는 거침없는 말과 행동으로 보수적인 지배층들의 눈 밖에 났다. 허균은 시대의 반항아요, 탁월한 문인이었다. 그의 자유분방한 생활과 예리한 감수성, 그리고 진보적인 기질은 어느 누구보다도 예속의 속박을 벗어나 자유스러운 성격을
수행과정은 최두석 편의 『오장환 전집』(창작과 비평사, 1988)과 김재용 편의 『오장환 전집』(실천문학사, 2002)을 편찬하게 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지만 아직은 미비한 편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김학동의 『오장환 평전』을 통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오장환이란 인물에 대해 접근함과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두 번의 충군 充軍-조선시대의 형벌로서 죄를 번한 자를 억지로 군역(軍役)에 복무시키는 제도
시가의 창작방법으로서 제시하였으나 임화, 권환 등 KAPF 소장그룹의 비판을 받데 되어 결국 그의 예술대중화론 역시 볼셰비키화의 경로를 밟게되었다.
농민문학론은 당시 조선인구의 8할 이상이 되는 농민을 문학의 제제로서 뿐만아니라, 수용의 대상으로 하는 문학의 필요성을 강조한 문학론으로서
문학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이 글의 주제인 1970년대 문학을 통해 그 이면의 아픔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의 1970년대는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산업화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고, 사회구조조차도 변화하게 된다. 그러나 1970년대 벽
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서정주 <자화상>.<추천사>
미당 서정주(1915~2000)가 현대 한국의 대표시인이라는 점을 부인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다만 최근의 반일 열풍과 함께 그가 친일 문인이란 이유로 국정 교과서는 물론이고, 문학 교과서와 참고서에서까지 그의 시가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은 씁쓸한 여운을 남긴다. 7차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