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양한 소재
기녀들이 특수한 신분으로서 일반 여성들보다 남녀 간의 사랑에 메이고 또 그것을 문학적인 주제나 소재로 삼게 되었다고 하나 애정자체에만 국한되어 문학작품을 창작하지는 않았다. 기녀작가들의 작품들 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외에도 다양한 그 외에도 유적지를 방문하여 느낀
여행은 일상의 괘도에서 이탈하고픈 충동의 실현태이다. 또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이완과 긴장의 연속선에 놓인 또 다른 괘도이다. 그리고 답사는 길 떠나는 자의 눈과 발에 저마다 과거와 미래를 현재에 담을 수 있는 특별한 장치를 하고 떠나는 지적 유희이다. 그래서 답사 목적지는 지적 갈증을
구곡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도산십이곡>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연산군 7년)~1570년(선조 3))은 조선 성리학의 기초를 세운 인물로, 경상북도 예안
시가 한국 시단을 풍미할 때 일어난 시조부흥 운동을 계기로 음악적인 요소와는 달리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최남선은 시조부흥운동을 통해서 시조시집 『백팔번뇌』(1920)를 펴내고 시조를 이전 가집에서 곡조와 작가에 따라 분류한 것을 새롭게 바꾸어 작품의 내용에 기준하여 분류하였다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문학사적 사실이 후대 사람들의 삶과 의식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늘 새롭게 육박해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김수영이 바로 그런 존재이다. 우리 현대시사에서 김수영만큼 그 논의의 폭이 넓고, 매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되는 시인도 드물다. 이는 김수영의 시가 그만큼 보편성을 갖고 있다는 증거이자, 여
1. 배경설화
천지가 개벽한 후로 이 지방에는 아직 나라 이름도 없고, 또한 왕과 신하의 칭호도 없었다. 이 때 아도간(我刀干), 여도간(汝刀干), 피도간(彼刀干), 오도간(五刀干), 유수간(留水干), 유천간(留天干), 신천간(神天干), 오천간(五天干), 신귀간(神鬼干) 등의 구간(九干)이 있었다. 이들 수장(首
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전의 개념
가전(假傳)이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된 장르이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은 설화에서 탈피하고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시가 그러하듯이 시적 미학이나 방법론에 있으서 미숙함을 드러낸다.
이 당시 김수영의 현실에 대한 자세 표명은 ‘보다’라는 단어의 빈번한 사용으로 현실을 나름대로 관찰하며, 행동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관찰자, 국외자로서의 응시를 전제로 한다. 6.25까지 김수영 시의 특징은 현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