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폐쇄성과 고립성 5. 사회계층과 문화 전통 03 이에.친족?조상 1. ‘이에’와 가족 2. ‘이에’ 3. 일본 사회의 친족 4. 조상과 역사 인식 04 물건(物)과 민속 지식 1. 사람과 물건 2. 일본인과 물건 3. 민속 지식 05 도시 사회 1. 인류학의 도시 연구 2. 일본의 전통 도시 06 시민, 요사코이 마츠리 1. 시민의 마
, 상업학개로, 경영학방법론, 경영자본로, 교통론, 은행경영론, 보험론 등이었다. 부기의 경우 당시 우리 나라에 훌륭한 송도부기 또는 개성부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대학에서 가의 또는 연구되지 못했고, 당시 통용되던 상업제도에 관한 연구가 진전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고 있다.
연희적 특성에 관한 논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일찍이 서대석에 의하여 그 연극적 특성에 대한 종합적 고찰이 이루어진 바 있으며, 최근에 이균옥에 의하여 전반적 재고찰이 이루어졌다. 이 외에 거리굿과 직접.간접의 연관을 갖는 논의들이 간간히 제출되어 왔다. 연구가 그리 활발히 이루어진 것
연희전문학교에 설치된 상학과를 통해 독일의 경영경제학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해방 및 6.25 이후 학계 및 실무계에서 경영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인회계사 제도의 도입, 경영대학의 창설, 경영대학원의 설립 등으로 본격적인 한국에서의 경영학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전후 미국 경영학의
장터였던 안성시장은 남사당패 공연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안성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남사당의 근거지로는 제격이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적 구조를 배경으로 안성시는 남사당의 원류 지역으로서 지역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바우덕이 축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그림자극(영회극), 판소리 등 4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판소리와 탈춤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
2.1 판소리
판소리는 전문적 연희자인 광대가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춰 세 시간에서 여덟
전통과 진보적인 계급주의가 함께 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점은 다시 문제가 된다. 즉 계급주의의 담론과 유가적 담론이 상호 구성적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된다.
여기서 본 연구의 출발점이 분명하게 되는데, 그것은 계급주의 담론과 유가적 담론의 최종심급에 있어서 초담론구성
연구에서도 참고하지 않을 수 없는 실로 다양하고 방대한 기록의 보고이다.
(1) 연행로
연행길은 한 해 두 번 이상, 한 번에 500여명의 조선 사절단이 오간 길이다. 이런 사행을 명나라 때는 ‘천자에게 조회하러 간다’는 뜻의 조천(朝天)이라 했다. 청나라가 들어선 이후에는 오랑캐를 떠받드는 말을
처치에 비해 새로운 비지시적 집단놀이치료기법 즉, 심리인형극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91명의 아동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인형극기법은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를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행동을 개선시킬 뿐 만 아니라 억제된 감정을 인형극을 통해 표출하고 이완시킬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전통문화연구소, 신아 출판사, 2002, p. 252
동제 형태는 첫째, 정적인 유교식 제사로서 이는 제관이 동제를 주관하였고 둘째, 동적인 굿 놀이형 제사로서 이는 농악대가 주도하는 굿 놀이이다. 그리고 셋째, 정적인 유교식 제사와 동적인 굿 놀이형 제사가 조합된 제전 형태로서 이는 제관과 농악대가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