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e-Biz의 측면에서 '컨텐츠'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온라인상에 존재하며 정보가치를 내재하는 데이터\"라고 말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차원에서 컨텐츠는 단순한 정보의 차원을 넘어선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이 존재한다.
1.1 문화콘텐츠의 정의
문화콘텐츠 = 문화 (culture) + 콘텐츠 (contents)
“ 창조에 바탕을 둔 소프트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말하며,
단순 데이터∙메시지∙이미지∙동영상보다는
문화적 요소가 내포된 형태의 콘텐츠”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력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적 가치
콘텐츠산업)
1. 컨텐츠 시장
첫째, 컨텐츠 시장은 패키지와 네트워크로 구분되며, 패키지 컨텐츠 시장은 약 4,884억 엔으로 전년대비 9.4% 감소했다. 이를 가정용 게임기기용 컨텐츠와 PC게임용 컨텐츠로 나눠보면, 가정용의 경우 4,763억 엔으로 전년대비 9.6% 줄어 연속 감소했다. 소니 컴퓨터엔터테인
1. K-콘텐츠 현황
2019년 말에 시작된 코로나19로 전 세계는 1년 6개월여 동안 하늘길을 포함한 대다수의 인적•물적 교류가 중단되었고, 우리나라처럼 수출주도형 경제구조를 가진 국가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지식재산권 무역
콘텐츠 편식의 위험성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튜브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준다. 이러한 방식은 이용자가 별도의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선호하는
Ⅳ. 결론
유튜브의 영상 추천 알고리즘은 유튜브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 주요한 요인 중 하나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게 되었고, 디지털 콘텐츠의 무한 복제 가능성은 희소성에 기반을 둔 배타적 소유라는 틀을 무너뜨림과 동시에 정보의 분배 방식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음
이런 상황 속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둘러싼 저작권 지지(카피라이트)와 지식의 공유(카피레프트) 간의 갈등과
5.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의 문제점
첫째, 문화콘텐츠 산업 무역수지 적자 지속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동산업의 무역수지는 연속적자를 기록
광고와 출판부문이 주요 적자원인이다.
둘째, 수출품목 및 시장의 편중현상 심화
특정품목 및 특정시장에 수출
콘텐츠에 대한 선별적인 소비를 하는 인물이다. 사이트 내에서 활동하면서 자기 자신이 우월하다는 느낌을 받고,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의 정보만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형태가 가능하기 때문에 A와 같은 인물들의 커뮤니티 참여도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4. ‘반사적 광영’의
2. 저작권법
개정된 저작권법에서는 데이터베이스•디지털콘텐츠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의 제작 등에 드는 투자노력을 보호하고, 저작권자 등이 불법복제로부터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행하는 기술적 보호조치 및 저작물에 관한 권리관리정보를 다른 사람이 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