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 상황을 악화시키는 사건이 강한 인상을 주었다. 그러한 와중에도 올림픽을 치렀고 상당수의 국민은 여전히 역사 인식에는 둔감하여 소비와 향락에 젖어들었다.
한편 1980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
70년대에 접어들며 학생운동은 다시 다소 침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유신 헌법을 앞세워 독재 체제를 완성한 박정희는 정권에 반기를 드는 움직임, 특히 반 유신 학생집회 등의 움직임을 근절하려 하였으며, 긴급조치 제 1, 4, 9호를 선포하여 학생운동을 탄압하였다. 특히 긴급조치 제 9호가 시행된 1
분단은 구체적인 현실로서 대두되었다. 미소간의 한반도 분단점령이 결정된 후 중장 J.R.하지의 지휘하에 미육군 24군단은 9월 8일 인천에 상륙, 서울로 들어와 9일 삼팔선 이남 지역에 대한 군정을 포고한 데 이어 12일 소장 A.V.아널드가 군정장관에 취임함으로써 미군정체제가 수립되었다. 미군은 해방
제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그의 경제적 업적이 굉장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번 기회에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우리 부모님들이 겪은 가난은 문론 이고, 인권과 노동권, 시민사회운동에 대한 탄압과 같은 문제들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문제들이 많다.
이 글을 통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Ⅰ. 개요
해외동포에 관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점차 적극적이고 포용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어왔다. 제1·2공화국 당시에는 건국초기의 혼란과 곧 이은 6·25동란으로 인하여 해외동포에 대해서 전혀 관심을 가질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정부의 해
Ⅰ. 서론
재외동포의 수는 매년 20만 명 정도 씩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재외동포는 우리 민족의 입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개척자이자 민족의 자산으로서 향후 경제·정치·외교·문화 등 모든 분야에 있어 우리나라가 세계 속에서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미칠 것이므로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과 재외동
해방 후 종교운동은 다양한 양상을 드러내며 전개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모순이 사회에 고착화 되면 반공이데올로기와 안보지상주의가 종교에 침투하게 되고 종교가 자유체제를 상징하는 하나의 표상이라고 볼 때 종교는 반공의 보루로서 역할하게 된다. 이것은 서구 기독교가 외래 종교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냉전 체제는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으로 규정짓고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환경을 안정시
해방되었던 8월 15일 밤, 여운형은 서울에서 제일 먼저 새 조국 건설의 깃발을 내걸었다. 조선건국준비위원회가 결성된 것이다. 38선 이북 지역에서도 건준 지부라든가 자치대, 치안유지위원회 등 다양한 조직들이 만들어졌다. 8월 17일 이북 지역의 중심인 평양에서 조만식을 중심으로 <평남건국준비위
게 되었다.
몸말
1. 80년대 민중문학의 특징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 민중기층계급의 생활정서와 이들의 역사 의식의 형상화 작업
기층민중의 궁극적인 고뇌로부터의 해방이란 통일이 없으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통일론에 대한 관심이 문학에서 고조될 수 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