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중국․일본의 20세기를 전후한 시기는, 개화 이후 문명사에 있어서 각각 10~40년 정도를 경과한 시기이다. 사회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빛을 띠기 시작했지만 新․旧의 두 요소가 아직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기의 대표적 현상이라 할 수 있는 <과도기>로
Ⅰ. 소설가 채만식
병자수호조약이 국내적으로 끼친 파문과 영향은 정치와 사상 면에 보수와 개화의 분열 대립의 한 양상을 초래한다. 임오년의 군란이나 갑신정변은 이러한 보수와 개화의 대립 갈등이 빚은 대표적인 사건이다. 낡은 것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새로운 제도 및 가치 창조의 추구라는
◎ 누가 가장 삶에 대한 애착이 강한가 ?
주 대위는 부상을 입었기 때문에 혼자서는 살아날 수 없었고 그로인해 다른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그를 업고 움직여야만 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삶도 보장이 안되는 혼란의 상황속에서 다른 누군가를 보살펴야 한다는 마음은 그리 쉽게 얻어지는 것은 아닐 것
Ⅰ.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의미
1) 라틴어 genus
유, 종, 혈통, 부문, 네덜란드․벨기에의 풍속화, 근래에 와서 문학용어
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진화론적 장르화>
(1)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 황순원의 작가론
그는 단적으로 말해서 사실주의적인 묘사가라기보다는 시적 이미지의 조작자이다.
그의 기법상의 특징은 인간에 임하는 그의 작가적 자세와도 긴밀한 관계가 있다. 표현 대 상을 사실주의적인 의미에서 세부를 대담하게 생략하고 그 단적인 이미지를 선명하게 부 각시키
1. 황순원[黃順元, 1915.3.26~2000.9.14]
간결하고 세련된 문체, 소설 미학의 전범을 보여주는 다양한 기법적 장치들, 소박하면서도 치열한 휴머니즘의 정신,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에 대한 애정 등을 고루 갖춤으로써 황순원의 작품들은 한국 현대소설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그의 소설들이 예외
『나무들 비탈에 서다』 소개
(1) 작품과 시대상황
이데올로기의 첨예한 대립을 이루고 있던 냉전시대에 그 대립이 가시적으로 폭발한 것이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한국전쟁이다. 갑작스러운 전쟁으로 인해 젊은이들은 전쟁터로 내몰렸고 수많은 피난민들이 쫓겨 내려왔다. 무수한 젊은이들이
I. 서론 : 내가 생각하는 문학 교육이란
승화된 이별의 정한(情恨)이라고 일단 이해할 수 있는 이 시의 주제는 전통적 시가인 ‘가시리’나 황진이의 시조 ‘어저, 내 일이야~’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나 ‘진달래꽃’에서 그러한 주제를 이끌어 내는 것만으로 작품을 완전히 이해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