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역사·전기적 비평
· 대상 작품이 믿을 만한 확실한 원전인지 아닌지를 밝힌다.
· 작가의 언어가 그 문화적 배경에서 어떤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었는가를 밝힌다.
· 작가의 삶과 작품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보고, 작품의 내용 파악은 물론 형식의 해명까지도 전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독자 설정
이 글은 발표 당시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보완하여 작성한 보고서이다. 따라서 강의 시간에 ‘현실의 재현’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실의 재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재현’이라는 핵심어의 개념에 대한 이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 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
하지만 여자라는 제약과 비천한 직업인 유곽에서 일하는 언니의 동생이라는 점, 또한 가난하다는 이유로 그녀는 보잘 것 없는 존재가 된다. 그러나 그녀는 유곽에서 제일 돈을 잘 버는 언니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언젠가 자신도 좀 더 크면 유곽에서 일해야 하는 것을 알고, 미도리는 이런 유곽 생활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채만식의 『논 이야기』, 최정희의 『풍류 잡히는 마을』이라는 소설을 통해 남북한 토지개혁의 구체적 양상과 이에 대한 당대인들의 인식을 살피고 최종적으로 이것이 오늘날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작가소개 및 소설 요약
황순원, ‘차라리 내 목을’
관련설화 : 천관설화 (천관녀설화)
신라 제일의 각간 김유신(金瘦信)이 젊어서 가까이한 천관(天官)이라는 여인에 얽힌 전설. 김유신이 젊었을 때 한동안 친구들과 함께 술 파는 계집의 집에 드나든 일이 있었다. 유신의 어머니는 이것을 알고 매우 걱정하여 하루는 곁에
< 소나기 >
황순원의 <소나기>를 읽고서 문득 느낀 점은 “소년이 소녀를 좋아하기 시작했을 때,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 것은 어리석은 일인가?” 라는 것이었다.
소년은 <소나기〉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소녀를 마음 한 구석에 품고 있었다. 소녀 또한 소년과 친해지고 싶었으므로, 소년에게 다가와 말
토지개혁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채만식의 『논 이야기』, 최정희의 『풍류 잡히는 마을』이라는 소설을 통해 남북한 토지개혁의 구체적 양상과 이에 대한 당대인들의 인식을 살피고 최종적으로 이것이 오늘날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