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당시 경성을 중심으로 형성되던 도시 문명의 영향 아래 탄생하게 된다. 도시란 일반적으로 이질적인개인들이 밀집하여 상주하는 거주상태의 생활공간 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의 틀 속에는 다양한 계층 간의 이질성, 삶의 측면이나 행위에 있어서의
Ⅰ. 서 론
현대인은 갈수록 혼자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내 지하철을 타고 오다보면 벽보에 적힌 글 중에 “현대 혼자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혼자될 수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인생 깊게 뇌리에 남는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시대에 비대면 사회가 되나 보니 더욱 홀로서기를 해야한
Ⅰ. 서 론
현대인은 갈수록 혼자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내 지하철을 타고 오다보면 벽보에 적힌 글 중에 “현대 혼자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혼자될 수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인생 깊게 뇌리에 남는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시대에 비대면 사회가 되나 보니 더욱 홀로서기를 해야한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Ⅰ. 서론
본 과제물은 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단 박태원의 경우 그의 역사소설에는 ‘민중의 연민’이 빠짐없이 나온다. 역사소설이 아닌 평소의 작품에서 항상 등장했던 가난한 자들을 가엽게 여기는 마음이 역사소설에 오자 민중의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지용은 술을 즐겼고 고집이 상당히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용은 시를 암송하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지용이 천향원 이라는 요리집에서 기생의 머리채를 잡고 호통을 치다가 요리집 남자주인공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 최재서가 택시를 잡아서 모윤숙과 최정희를 밀어 넣고 도망간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
I. 서 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