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은 분가 후 가난한 생활과 잦은 이사를 경험했다. 이때의 체험은 ‘자화상 1, 2, 3’이라는 부제가 붙은 <음우>, <투도>, <채가>에 나타나 있다. 경제적 어려움과 황폐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그의 모더니즘 문학은 빛을 잃어갔다. 강화되어가는 군국주의 체제하에서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제국주의 선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Ⅰ. 개요
그의 단편에서는 무력한 개인의 삶에 깃든 처연한 애수를 농후하게 담고 있다. 불우한 인물들의 역경을 다른 단편에서 이태준은 그들이 지닌 순박하고 선량한 성품에 애정 어린 눈길을 보내곤 한다. 순진한 인간상에 대한 그의 애정과 관련하여 주목할 것은 그에게 존재하는 모랄리스트의 면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Ⅰ. 박태원의 출생과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6일에 서울 수중박골(京城府 茶屋町 七番地)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밀성이고 고려 충선왕 때 밀성군으로 봉임된 척의 이십오대 손이다 조선총독부 보관본인 밀성 박씨세보에 의하면 증조 박승진은 장사랑, 조부 박두병은 삼서관을 지냈으며, 부친 박용환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저자 박태원
1930년대의 대표적 소설가이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저자인 박태원은 1909년 한성부에서 출생하였으며 숙부와 숙모가 의사, 교사로 일하는 개화적인 집안 분위기에서 자랐다.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 재학 중이던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을
Ⅰ. 들어가는 말
식민지 시대는 일본의 제국주의적 수탈이 얼마나 악랄하고 무서운 것이었는가를 웅변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한민족의 잠재력은 지독한 수탈과 궁핍화에도 불구하고 각 부분에서 음험한 형태로 혹은 직접적인 형태로 뚜렷한 저항력으로 치환되어 드러난다.
그중에서도 1930년대 식
Ⅰ. 박태원 작품 경향의 흐름
박태원(1909-1987)은 이상, 김기림, 정지용, 이태준 등과 함께 한국 모더니즘 문학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이다. 그는 ‘구인회’의 주요 회원으로서 카프의 정치주의적 문학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문학의 자율성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실험정신에 의
1. 작가소개
박태원(朴泰遠)<1909~1986>
서울 출생. 호는 구보(丘甫,仇甫,九甫). 경성 고보를 거쳐 일본 호세이(法政)대학에서 수학했다.
이광수에게 사사하며 1920년 말기부터 시와 소설 등을 발표했으나, 본격적인 활동은 1930년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부터이다. 1933년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