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
고현학적 시각
3.2 서사성의 해체
3.3 구보의 내면의식
3.4 몽타주기법
Ⅳ.박태원의『천변풍경』 연구
1. 천변풍경의 서술방식
1.1 외부세계로 향한 시선
1.2 모자이크적 구성
2. 천변풍경의 시선
2.1 근대 소설과 근대 영화의 교섭
2.2 천변풍경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3. 『천변풍경』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
박태원의《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목 차
1. 머리말
2. 박태원(朴泰遠)과 고현학(考現學)
3.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작품분석
①《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 구보 씨의 고독과 행복 찾기
②《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 근대적 도시 경성(京城)
③《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1. 작품분석
ꡔ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ꡕ은 당시 항일기에 문학을 하는 지식의 무기력한 자의식을 형상화 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구보가 경성의 시내를 산책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사람들과 근대적 풍물들을 계기로 느끼게 되는 단상과 체험의 편린을 구보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천변풍경』 비평
-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구보 박태원은 1930년대 도시 풍속의 변화를 가장 민감하게 소설화한 작가이다. 근대인의 생활을 조사하고 연구해서 근대의 세태 풍속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학문을 고현학이라고 하는데, 박태원은 고현학적
고현학적 방법론이다. 고현학이란 눈앞에 펼쳐진 현재의 삶을 그 관찰 대상으로 삼는다. 즉, 고현학적 방법론은 현대 도시의 일상풍경을 살피는 방법이다. <천변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1일> 역시 고현학적 방법이 사용된 작품이다.
모더니즘은 동시대의 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전개된 도시문학의 일종
고현학의 방법론을 통해 박태원 소설의 근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1.1. 카프의 해체와 구인회의 결성
1930년대 한국문학의 전개양상은 카프의 해체라는 문단의 변화를 전제하지 않고는 제대로 설명하기 어렵다. 카프 회원들의 검거 사건은 작가들로 하여금 식민지 대응 논리에 있어서 전환을 요구했다
고현학(考現學)’을 박태원은 지향했던 것이다. 이때 ‘고현학’은 어디까지나 근대적 풍속에 매몰되지 않을 수 있는 지성을 지닌 존재라야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지성적인 주인공이 근대인이라면 으레 그런 것으로 당연하게 여기는 도시의 풍속들을 한꺼풀 두꺼풀씩 벗겨 가며 그것이 당연하
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