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학의 연구 대상이 되는 것이고 연구 대상으로 삼는 그 거리감만큼 궁극적으로는 철저하게 개인으로 남게 하는 세계이다. 따라서 ‘거록한 어머니의 사랑’이 있고, ‘조그만 한 개의 행복’이 있는 ‘집’과 대립하는 곳이다.
3.<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문학 특징
‘소설가 구보씨의 일
고현학’인데, 이는 근대 도시의 일상적 모습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소설 속에 그대로 드러내는 방법이다. 고현학을 수행하는 주체인 작가적 주인공은 자유로이 부동하는 지식인으로, 일상성에 대한 지적인 성찰을 수행한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근대 도시의 경험에 대한 작가적 주인공
고현학’으로 표현
식민지 치하 서민층의 변모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한 1930대 대표적 작가
계몽주의적 현실관, 하지만 이데올로기적 성향은 드러내지 않음
도시 속 소시민 사회의 현실을 무기력한 패배자의 시선으로 묘사
장면의 복합적 구성이 특징적
배경소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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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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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
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하지만 정지
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하지만 정지
고현학 (考現學 modernologie - 현대적 일상 생활의 풍속을 면밀히 조사 탐구하는 행위)이라 했는데, 이를 적용시킨 작품이 바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8.15 광복 후에는 조선문학가동맹에 가담함으로써 작가의식의 전환을 꾀한 바 있고, 6.25 전쟁 중 서울에 온 이태준(李泰俊)·안회남(安懷南) 등을 따
고현학(考現學, modernologie - 현대적 일상 생활의 풍속을 면밀히 조사 탐구하는 행위)이라 했는데, 이를 적용시킨 작품이 바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다. 이 작품은 1934년에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되었던 중편 소설인데, 민족 항일기에 문학을 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한 자의식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고현학의 대상으로 삼아 묘사하고 있다. 사실 박태원에게는 이상만큼 흥미롭고 훌륭한 관찰 대상도 달리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단편 「이상의 비련」에서는 자신이 「애욕」에서 이상의 연애를 다루었던 사실을 다시금 언급함으로써 이상에 대한 관심과 우정을 재삼 확인했다.
친일과 월북
1930
고현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경성을 보여준다. 또한 소제목을 달아서 영화의 장면전환과 같은 효과를 소설에서 구현하고자 했다. 이러한 기법들은 ‘우리’가 아닌 ‘나’와 다른 ‘타인’들이 복잡하게 섞여 사는 경성에서 그 거리감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좀 더 예민하게 판단하게 하는 모더니즘적 소
고현학적 방법론의 한계를 넘어서는 심층탐구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김윤식,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전향문학의 관계」『한국소설사』,예하, 1993, 참조. 우리는 이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단층파가 지녔던 전반적인 모습을 검토함으로 단층파가 가지는 문학사적인 의의를 규명해 보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