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선법(영: church mode 독: Kirchentonart) 이라 불리게 되었다.
중세의 교회선법은 베네틱트파 수도사인 아우렐리아누스 레오멘시스 (프랑스 840~50년 경 활동)에 의해 최초로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거의 체계화되지 않은 상태로 선법 이름도 나타나 있지 않아 교회선법과 선율기보법이 이론적으
교회학교(Church School)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한국에서의 주일학교 또는 교회학교의 발전은 이러한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이 선교사들을 통해 한국에 전파된 결과이며,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한국에서 기독교교육의 시작은 1885년 아펜젤러(H. G. Appe
Ⅰ. 개관 및 교리적 전통
1. 개 관
보통 정통기독교 하면 모두들 카톨릭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진짜 정통이라고 주장하는 쪽은 동방정교회이다. 영어로는 Orthodox church, 즉 정통교회라는 말이다. 수업시간에 초기기독교에는 5개의 총대주교좌가 있었다고 배운바 있다. 이것은 로마, 콘스탄티노플,
Church'로 1995년도에 나온 이 책은 1백만 부가 팔렸다고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소개된 책은 The Purpose Driven Life: 출판된지 17개월만에 1500만부(15million)가 팔렸다. 그리고 교단을 초월하여 1만여 교회가 이“목적이 이끄는 40일 캠페인”을 교회에서 실시할 것을 신청했다. 예배당을 뛰어넘어 수백만의 사람들
교회음악의 의의
교회음악(Church music)은 노래하는 집단인 교회라는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서 예배와 전도, 기독교 교육에 관계되는 모든 성악곡과 기악곡을 뜻한다. 이는 사전적인 의미일 뿐이므로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교회와 예배의 개념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임영만, 교회음악
교회주의도 있으나 대다수의 종교는 교회의 의미를 강조하여 사회 활의 양식으로서의 교회의 사명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고 하겠다. 종교는 예술, 정치, 산업의 발달 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종교의 목적은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교란 인간의 살려는 의지에 근거한 것으로, 어떻
제1부 교부들의 시대(The Age of the Church Fathers)
제 1장 교부들(The Apostolic Fathers)
일반적으로 교부라하면 사도들을 계승한 1세기말에서 2세기 초에까지 전해지는 저술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서신과 설교문들은 기독교 원전 다음으로 오래된 것이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교부들의 저술은 초대
교회의 이름은 ‘떠오르는 교회’ (청,장년 출석교인 100여명), 회중들은 새로운 영적 필
요와 새로운 예배형식에 의한 접근이 요청되는 청년들과 젊은 세대들이 많다.
B. 예배순서 및 해설
1. 회중입장
- 예배의 시작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성격, 경직된 의미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회와 국가는 항상 연관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기독교인들은 구원받기 위해 올바른 교리를 찾으려 논쟁을 벌였고 이에 교리가 다른 가톨릭교도와 청교도들은 영국 국교회에 저항하였다. 특히 화학음모(1605)사건 이후 가톨릭교도는 심한 박해에 시달리게 된다. 청교도들도 박해를 받았으나 대부분은
교회, 세례당 등의 기독교 건축물이 발 달
- 기독교건축 이외에 건축분야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발달도 부진
▶ 교회 건축양식의 정립
- 로마시대의 공공건물이었던 바실리카를 교회건물로 전용
- 급속한 교세확장에 비해 교회재정이 빈약하여 새로운 건물의 건설이 곤란
- 교회에서 요구되는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