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예배와 현대문화
책이름 :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 조기연/ 대한기독교서회
P.222-225
예배의 갱신의 신학과 실제
-구도자 예배 진영의 예배 형태
구도자 예배란? (Seeker's Service)
; 예배운동 계열에 속하지 않는 또 하나의 예배 흐름 또는 예배 현상.
1992년 미
구도자 중심의 예배, 열린예배, 찬양예배 등을 소개하면서 예배에 문화적 접근이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는지 알려주었다. 또 예배 중에 표현되는 스킨 드라마나 영상, 댄스등도 예배안에 들어온 문화 목회의 사례로 지적하였다.
문화 콘텐츠 개발을 적용한 문화목회의 예로서는 과거의 청소년부의 문학
자는 백범선생의 삶을 구도자의 그것으로 표현하고 있다.정치가나, 혁명가가 가지는 권력지향이 아니라 오로지 백범선생의 지극한 조국사랑, 그것이 전부라고...백범선생이 추구했던 이상국가는 문화국가였다.문화국가가 가져야 할 모습으로 그는 사상의 자유, 무위자연의 정치, 주체적인 문화의 보존
Ⅰ. 서론
김현승은 한국시사에 보기드문 모랄리스트이며, 시대와 현실로부터의 의연한 초월을 기도하는 구도자, 존재의 근원에 도달하고자 하는 자아 탐구자, 인간존재와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는 형이상적 시의 모범을 보여준 시인이다. 이처럼 다양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김현승시의 본질적 의의
명상법
동양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인간의 잠재적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종교와 철학적 원리를 충실히 수용하여 명상을 발전시켜왔다. 이 같은 명상은 원래 구도자를 위한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서구화에 밀려 고리타분한 쓸모없는 것으로 제쳐져 있었다. 반면 서구에서는 1
구도자 싯다르타는 6년 동안 뼈를 깎는 수행을 하였으나 진리를 깨닫는 데는 실패하였다.
그는 드디어 고행을 버리고 네란자라 강에 나아가 목욕을 하고 한 여인으로부터 공양을 받음.
보리수 아래 앉아 선정이 든 후에 구도자 싯다르타는 존재의 실상을 깨친 부처님이 됨.
가르침의 특성은 듣는
구도자로서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것은 종교적이거나 명상적 삶이 아니라 비물질적 삶, 정신적 삶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인간의 본성에는 사회적 존재를 초월하는 차원이 있으며, 그러한 경지에 대한 지향이 인간의 주된 사회적 동기가 될 때 인간사회는 자연스럽게 자연사회가 되는 것이었다. 둘째,
구도자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예배를 말하는 것으로 구도자란 영적인 갈급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열린 예배는 용어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불신자를 포함하여 누구에게나 예배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뜻으로 불신자들이 좀 더 쉽게 교회에 나와 예배에 참여하도록 배려하는 형식과 접
구도자의 나라” (이거룡, 차차석 1999 : 16면)
여기에서는 Hindu들의 인생의 주요한 네 가지 삶의 목적 dharma, artha, kama, moksha를 이상적인 인생 모델인 varnashmaharma의 네 단계와 관련하여 설명한 후 이를 불교의 출가(出嫁)와 비교하며, 이와 더불어 내가 가지고 있는 카톨릭에서의 이상적인 삶을 비교하고자
구도자와 다른 것은 자기 매체를 장악하는 형식의 힘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장선우는 형식을 초월함으로써 구도자를 닮으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김영진 ‘영화, 에로시티즘, 정치’ ‘아웃사이더_01’ (아웃사이더, 2000)P106
반미학으로 정의되는 순간 형식과 관련된 예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