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람들은 저마다 이유도 없이, 흔히 의식하지도 못하면서, 오랜 세월동안 증오해오던 이웃이나, 친구나, 형제가 있었다. 분출구를 찾지 못하던 증오가 그 내면에서 들끓었다. 그러다가 이제 갑자기 그들에게 소총과 수류탄이 주어졌고, 그들의 머리 위에서는 숭고한 깃발이 휘날렸다. 이
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형식주의 비평의 근본적인 미학원리는 문학작품의 형태·구조·스타일, 그리고 심리적 효과를 강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형식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이론가는 "예술 작품은 무목적적 합목적성을 갖는다."고 말했던 18C 말엽의 칸트(Kant)와 경험에 생명을 부여
지금까지의 문학은 남자와 여자의 구별된 질서를 가르치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구체적인 교육장치 중의 하나로 작용함으로써, 여자를 소위 여자답게 만드는 작용을 해왔다. 남성들은 문학이라는 매체를 통해 순결하고 순종적인 여자의 이미지를 강제로 주입시키면서, 거기에서 벗어난 여성들은 사회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225 - 226면 참조.
본 요지서는 이제까지 학습해 왔던 역사주의 비평, 사회주의 비평, 정신분석 비평 등 다양한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을 모두 포섭해가며 문학을 단일한 근원으로 환원시키겠다는 야심 찬 목적을 가지고 있는 신화 ․ 원형 비평을 다뤄 보고자
<지하촌을 읽고>
지하촌류의 일명 리얼리즘이라고하는 소설은 그리 많이 읽어보지 못햇엇다. 단순히 기회가 없엇다기보다는 어린시절에 그런류의 소설을 읽다보면 마치 고교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사 이야기처럼 너무 딱딱하고 암울한 이야기들이 많앗기에 서점가에서 베스트 셀러만 찾아 다니던 내
근대적 역사주의의 비평은 19세기에 확정되었다. 쌩트뵈브(Charkes Augustin Sainte-Beuve)는 역사 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역사, 즉 전기(轉記)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관찰·해석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작품은 작가를 알게 해주는 교량일 뿐이고, 비평은 작가와 직접 대면하는 것이 목적이니까 자연히 윤리적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1.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상황
1920년대는 이념적으로나 주체면으로나 분단시대의 먼 원천지였다. 다양한 의식성 향이 이 시기를 전후하여 등장하였고, 특히 민족주의·자유주의·사회주의 등의 사상적 조류는 우리 근대사의 사상적 토대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근대사의 고유 한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