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는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와,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했던 다다에서 출현한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시도했던 것처럼 기존 예술을 파괴하는데 관심을 두기보다는 무의식적인 정신을 탐구하고 설명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은
(3) 인상주의
1860~80 년대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를 중심으로 한 예술운동이며 미술 표현에 르네상스 이래 커다란 변화가 나타난 것이며, 유럽을 비롯한 동양에 까지도 영향을 끼쳤다. 인상주의 미술은 표현대상, 방법, 시기, 주제 등에 따라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안상주의 등 세 시기로 구분
회화의 태동을 가져옴
한스 홀바인 2세
뒤러와 더불어 르네상스 시대 독일을 대표하는 화가
영국 헨리 8세의 궁정화가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 :
추상미술 과 미술에서의 현대성(모더니즘)을 체계적으로 정립시킨 이론가. 바우하우스 벽화 강좌의 주임교수, 형태와 색채론에 관한 강의
미술 작가로는 시부 나테산, 수디르 팟와르단, 빈두 메라, 바하티 케로 등을 꼽는다. 이미 세계적 작가가 된 해외파 아니시 카푸르, 나리니 말라니, 푸시파말라 N, 스보다 굽타, 탈루 L N , 비란 순다람, 지티시 칼랏, 실파 굽타 등도 차세대 작가로 세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중 일부는 인도 현대회화의
회화의 목적을 단순한 자연의 재현으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르네상스 이후 유럽미술의 전통적인 규범을 떨쳐버리고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에 회화의 진정한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표현주의 회화의 선이나 형태, 색채 등은 이 같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이었다. 균형과
조각가였으며 1924년 이후로는
초현실주의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프로이트
적인 잠재의식을 화면에 정착시키는
오토마티슴을 원용했지만, 1925년에
프로타주(Frottage)를 고안하여 새로운 환상
회화의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신부의 의상》이 있습니다.
피트 몬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반 문명, 반 합리적인 예술운동으로 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크게 유행하였으며 레디메이드와 기계적 이미지의 사용으로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이론은 이즈음부터 한층 강력하게 등장하기 시작한다. 형식상의 개혁은 이미 있어왔다. 미술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인간이나
미술의 새로운 후견인이 되었다.
‘뒤러 시대’라고도 불리는 독일 르네상스는 어떤 장르보다도 회화에서 독보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이들의 회화는 후기 고딕 시대에 형성되었던 북유럽의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새로운 미술 경향을 도입함으로써 독일은 물론 북유럽 르네상스
사조를 일컫는 명칭이었으나 지금은 이 시대에 진행된 전체 미술양식을 의미한다.
기독교 중심의 사회였던 로마네스크 시대에서는 철저히 종교적 열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기위해 성당과 수도원이 건축되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조각 및 회화가 제작되고 발전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
미술과 영화와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크게 회화적 측면과 건축적 측면으로 나누었으며, 조형과 미장센의 측면은 회화 부분에 포함시켰다.
◉ 전, 전후 독일 상황과 표현주의
당시 유럽의 프랑스와 영국은 산업화와 민주정치의 발달을 보았으나 독일은 정치적 문제에 허덕이고 있었다. 급속한 공